‘피고발인’ 여상규 발언에 김종민 항의 “국회 모독”...설전
남부지검장, 나경원 불출석 방침에 “언론 보고 알았다”
민주당 한국당 소환 관련 질의에 “원칙 따라 하겠다” 답변 반복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현직 국회의원 110명이 수사 대상인 패스트트랙 수사의 피고발인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7일 “검찰에서 함부로 손 댈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해 여당 의원들의 항의를 받았다.

여 위원장은 이날 서울고등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지금 야당 의원들이 패스트트랙 관련해서 저지하려다가 많이 고발이 되어 있는데, 그것 역시 순수한 정치 문제지 사법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국회 패스트트랙 관련 고발도 그 패스트트랙 의결 자체가 국회법을 위반하는 불법 사보임에 의거해서 그 의결이 이루어졌다”며 “무조건 철저하게 수사한다고 해서 밀어붙이는 게 공정하고 정의로운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후 “여상규 위원장 질의를 듣고 좀 충격을 받았다”며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 ‘수사가 적절하지 않다’며 수사를 사실상 하지 말라는 취지로 발언을 하셨는데 문제는 이분이 (수사를 받아야 할) 당사자”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여상규 위원장 그리고 김도읍 한국당 간사는 이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하라”며 “국회 모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여 위원장은 “쓸데없는 소리 말고 질문이나 하라”며 맞받으며 여야 의원들 간 고성과 설전이 이어졌다.

여 위원장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특수감금 혐의 등으로 고발돼 지난 달 30일 검찰에 소환통보를 받은 바 있지만 응하지 않았다.  

한편 송삼현 남부지검장은 이날 국감에 출석해 7일 패스트트랙 수사와 관련해 “법과 원칙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국감 중 출석에 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힌 데 대해 “(불출석 입장을) 저희에게 직접 전달한 적 없고 언론을 보고 알았다”고 밝혔다. 

여당 의원들이 송 지검장에게 한국당 의원 소환에 대해 재차 묻자 그는 “국감 끝나고 어떻게 할지는 수사 계획 부분이라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하겠다”는 답변을 반복했다.

송 지검장이 ‘법과 원칙이 어떻게 돼 있느냐’는 박주민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10초 이상 침묵하자 박 의원은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 법과 원칙에 따라 안 하실 것 같다”며 불편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