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언론사 가세해 불공정 경쟁 부추겨
김현준 국세청장 "부당경쟁 행위 철저히 조사" 답변

지난 2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세청 국정감사에서 권성동 의원이  '처음처럼' 을 일본제품으로 왜곡하는 최근 주류업계의 불공정 경쟁 행위에 대한 대책을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2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세청 국정감사에서 권성동 의원이  '처음처럼' 을 일본제품으로 왜곡하는 최근 주류업계의 불공정 경쟁 행위에 대한 대책을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병철 기자] 지난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한·일 무역갈등으로 인한 일본여행·제품 불매운동 바람이 불었다. 하지만 주류업계에서는 국민들의 반일감정을 네거티브 경쟁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현재 일부 언론사 등이 가세한 ‘일본제품 낙인 찍기’ 경쟁으로 주류시장 거래질서에 왜곡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롯데주류의 제품 ‘처음처럼’이 일본제품이라는 소문이 인터넷과 SNS 상에 돌기 시작하면서 불매운동 이후 매출 40% 감소, 강릉공장 가동률과 고용인원이 각각 31%, 21명 감소했다.

이에 대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10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세청 국정감사에서 “롯데주류에서 생산하는 ‘처음처럼’은 강원도 강릉에 공장을 두고 있다”며 “독과점시장인 국내 주류시장에서 잘못된 정보가 기정사실처럼 국민들에게 전파돼 시장이 왜곡되는 것도 국세청에서 바로잡아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롯데주류의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를 연이어 보도하고 있는 모 인터넷 언론사 홈페이지의 기사 모음. <자료= 권성동 의원실 제공>
▲ 롯데주류의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를 연이어 보도하고 있는 모 인터넷 언론사 홈페이지의 기사 모음. <자료= 권성동 의원실 제공>

권 의원은 이어 “모 인터넷 언론사에서 ‘처음처럼’을 검색하면 불매운동을 조장하고 사실과 다른 정보를 재생산하며 경쟁사 제품을 홍보하는 기사가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해당 언론사에서는 롯데주류가 일본제품이라는 내용과 부정적인 내용의 기사가 7월 이후부터 꾸준히 보도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권성동 의원은 ”현재 삼성전자의 외국인 지분율이 50% 가까이 되는데 일부 외국자본이 투자됐다고 해서 외국기업이라는 논리는 글로벌 시대에 맞지 않는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전자공시시스템 상 롯데칠성의 지분 구조 <자료=권성동 의원실 제공>
▲ 전자공시시스템 상 롯데칠성의 지분 구조 <자료=권성동 의원실 제공>

전자공시시스템 상 롯데주류가 속한 롯데칠성음료의 지분구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지분의 26.54%를 최대주주인 롯데지주가 보유하고 있으며 국민연금이 9.16%의 지분율을 확보한 상태다.

롯데주류가 일본기업이라는 소문에 대해 권 의원은 오히려 롯데주류가 국내 세수 확보와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세청에서 권성동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롯데주류가 국내에서 고용하는 인원은 1808명, 인건비 지출은 962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롯데주류에 부과된 세금은 총 5260억 원으로 주세 3651억 원, 교육세 1045억 원, 부가세 564억 원에 이르렀다. 처음처럼 강릉공장은 지역에서 314명을 고용해 161억 원의 인건비를 지출하는 등 강릉세무서 기준 세수의 34.2%를 납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처음처럼' 연혁 <자료=권성동 의원실 제공>
▲ '처음처럼' 연혁 <자료=권성동 의원실 제공>

역사적으로도 처음처럼은 1926년 강릉합동 양조장에서 시작됐으며 롯데그룹에는 2009년에 편입된 만큼 처음처럼이 일본제품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의견이다.

권성동 의원은 “처음처럼이 일본 술이라는 소문에 지역 경제가 막대한 피해를 입고있어 주민들의 대책 마련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며 “실제 2013년 롯데주류의 경쟁업체가 허위사실을 퍼뜨려 영업활동 방해 혐의로 처벌받은 사례가 있는 만큼 과다경쟁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같은 권 의원의 지적에 김현준 국세청장은 “공정거래질서를 해치는 부당경쟁 행위가 있다면 주류거래질서 확립 차원에서 철저히 조사하겠다”라며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