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김경록 인터뷰, 기사 안 내보내고 검찰에 실시간 흘려”
일선 기자들 “정권 눈치 보나…회사 살리려는 ‘정무적 판단’이라 하지 말라”
성재호 사회부장, 김 씨 인터뷰 전문 올리며 보직 사퇴 의사 밝혀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유튜브 알릴레오 3회 방송을 통해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를 맡은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 차장과의 인터뷰 녹취록을 공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유튜브 알릴레오 3회 방송을 통해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를 맡은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 차장과의 인터뷰 녹취록을 공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KBS가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를 맡은 증권사 직원 김경록 씨와의 인터뷰를 검찰에 유출했다는 의혹을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하겠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대해 경영진의 대처를 비난하는 등 일선 기자들이 반발하고 사회부장이 보직 사퇴 의사를 밝히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달 10일 KBS와 인터뷰한 김 씨는 이날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서 자신의 인터뷰가 검찰에 유출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를 근거로 유 이사장은 “이 중요한 검찰 쪽 증인을 인터뷰를 하고 기사도 안 내보내고 검찰에 그 내용을 실시간으로 흘려보낸다는 게 도대체 가능한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KBS는 김 씨와의 인터뷰를 다음 날 바로 보도했으며 인터뷰 내용을 검찰에 유출했다는 유 이사장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의혹이 계속되고 추가 조사 필요성도 제기되자 사측은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조사위를 구성해 인터뷰 내용 유출 여부 등을 살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조사 결과를 공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해당 인터뷰를 보도한 팀을 비롯한 상당수 일선 기자들은 “회사가 취재진을 보호하기는커녕 유 이사장의 말만 듣고 현장과 상의도 없이 조사위를 구성했다”며 비판에 나섰다.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기자들을 조사 대상으로 만드느냐”라는 지적도 나왔다. 특히 다음 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경영진이 몸을 사리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다.

일선 기자들은 이어 “회사를 살리기 위한 정무적 판단이라고 하지 말라”면서 “그 판단으로 인해 묵묵히 제 역할을 해온 기자들을 한 순간에 질 낮은 ‘기레기’로 만들고야 말았다”고 성토했다.

특히 해당 보도를 보도한 법조팀을 총괄하는 성재호 사회부장은 10일 사내게시판에 김 차장 인터뷰 전문을 올리며 보직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성 부장은 “당시 조 장관과 부인은 사모펀드 투자과정에서 운용사의 투자처와 투자 내용 등을 사전에 전혀 몰랐다고 계속 주장했다“며 ”그런데 인터뷰 과정에서 부인이 사전에 알았다는 정황 증언이 나왔다. 이보다 중요한 맥락이 있겠는가“라고 했다.

그는 유 이사장의 '인터뷰 내용 검찰 유출' 주장에 대해선 "자산관리인의 증거인멸 혐의를 검찰에 물은 게 아니다. 정 교수 의혹을 검찰에 물은 것"이라며 "검찰에는 당시 우리 보도가 별반 새로울 것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조태흠 법조반장 또한 “정 교수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방송될 수 있다고 충분히 설명했다”며 “또 김 차장이 당시 피의자이고, 크로스체크는 취재의 기본이라 배웠기에 검찰에 두 가지를 물었다”고 설명했다.

조 반장은 이어 “회사는 기자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어떤 조치를 했느냐”며 “유 이사장의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인데, 회사는 왜 민·형사상 조치를 망설이며 오히려 그 사람의 일방적인 주장을 수용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수 성향 노조인 KBS공영노조도 성명을 통해 “ 성 사회부장은 문재인 정권 출범 당시 민주노총 산하 KBS언론노조 위원장이었다. 그런데도 이제 내부에서조차 ‘해도 해도 너무한다’고 반발하는 것”이라고 사측을 비난했다.

파문 확산에 KBS는 본부장급 면담 등으로 소란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선 기자들의 반발에는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앞서 조사위 구성과 관련해 “진상조사 기간에 ‘조국 장관 및 검찰 관련 보도를 위한 특별취재팀’에서 관련 취재와 보도를 맡을 것”이라며 “특별취재팀은 통합뉴스룸 국장 직속으로 법조, 정치, 경제, 탐사 등 분야별 담당 기자들을 망라하여 구성해, 국민의 알 권리와 진실에 기반한 취재와 보도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