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정부서울청사서 열린 회의서 “필요한 건설투자 확대해나갈 것”
청와대 관계자 “건설에 ‘올인’ 아니다” 확대해석 경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 열린 경제장관회의에서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필요한 건설투자는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발언했다.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가 건설투자로 경기부양을 하지는 않겠다고 했던 기본 방침과는 정반대이다.

실제로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사회간접자본 사업이나 부동산 경기 부양은 일절 쓰지 않는다”며, “그런 유혹을 느껴도 참고 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기존의 방침과는 달리 이날 문 대통령은 “민간활력을 높이는 데는 건설투자의 역할도 크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인위적 경기부양책을 쓰는 대신에 국민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건설투자에 주력해왔다”며, “이 방향을 견지하면서 필요한 건설투자는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민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주거공급을 최대한 앞당기고 교통난 해소를 위한 광역교통망을 조기 착공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존 계획된 주택건설 시기를 앞당기란 것이지 경기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건설투자를 해야 한다는 다른 방향의 말씀은 아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 관계자는 “건설투자를 아예 못하게 막지 않는다는 뜻에서 필요한 투자는 해야 한다는 의미”라며 “경제 활성화를 위해 건설투자를 적극적으로 한다는 메시지가 아니다. ‘건설에 올인하는 (정책) 방향 대전환’으로 보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