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18일 KT와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서 ‘하이브리드 드론을 활용한 사업협력’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김인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오른쪽에서 두번째), 김영명 KT에너지플랫폼사업단장(오른쪽에서 세번째)을 비롯한 행사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대한항공 제공>
▲ 대한항공은 18일 KT와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서 ‘하이브리드 드론을 활용한 사업협력’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김인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오른쪽에서 두번째), 김영명 KT에너지플랫폼사업단장(오른쪽에서 세번째)을 비롯한 행사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대한항공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대한항공은 18일 KT와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서 ‘하이브리드 드론을 활용한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에는 KT의 태양광 발전설비 검사에 대한항공이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드론을 활용하는 상호 협력 내용이 담겨 있다. 대한항공의 하이브리드 드론을 활용한 태양광 패널 열화상 촬영을 통해 기술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기술 응용 및 확대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드론은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해 2시간 이상 체공할 수 있으며, 동력원 이중화로 생존성을 높였다.

또 주통신채널인 LTE대역과 보조채널 ISM(Industrial Scientific Medical, 2.4Ghz)대역 주파수를 사용해 가시권의 수동조종 기능뿐 아니라 비가시권의 자동항법도 가능하다.

다양한 영역에서 임무 수행이 가능하며 통신 두절이나 엔진정지 등 비상상황 시 미리 선정한 안전지대로 자동으로 이동, 착륙도 가능하다.

대한항공의 하이브리드 드론은 지난 5월 부산시 loT 실증사업용으로 납품해 안정적으로 운용 중에 있으며 물자수송, 통신중계 등 다양한 군사용 목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KT는 에너지 통합 관리 플랫폼(KT-MEG)을 기반으로 에너지 생산-소비-거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400여개 소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양사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하이브리드 드론과 KT의 플랫폼 노하우가 만나 에너지뿐만 아니라 향후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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