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무임승차 손실보전 등 15개 사업에 지원 요청...광화문광장 재구조화 협조 당부
박원순 “안전·복지·환경 지원 시급...文정부 성공이 서울시 성공”
이인영 “필요한 법·제도와 예산 보완 마다하지 않겠다” 화답

서울시와 더불어민주당이 22일 국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사진=서울시 제공>
▲ 서울시와 더불어민주당이 22일 국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사진=서울시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서울시는 더불어민주당과 22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보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등 15개 사업에 대해 국비 4조 3909억원을 요청했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협의회에는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 핵심 당직자와 안규백·심재권·한정애·기동민·김병기·고용진·강병원 의원 등 서울시 지역구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시급한 것은 시민 안전과 복지, 환경과 직결된 사안들”이라며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해결하면 좋지만 서울시 예산도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국가 차원의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무임승차 비용이 갈수록 늘어나 40억 정도의 손실보장이 필요하다”며 “안전을 위한 지하철 노후 전동차 교체문제, 장기 미집행 공원 부지 보상 문제 등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혼부부 임대주택 확대·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전기차 보급 등에 대한 지원도 당부했다.

박 시장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서울시의 성공이라는 굳건한 믿음 하에 정부에 협조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서울시가 국비 지원을 요청한 주요 사업은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 손실보전 ▴지하철 노후전동차 교체 및 노후시설 재투자 ▴장기미집행 공원용지 보상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전기차 보급 ▴저상버스 도입 ▴우리동네키움센터 설치․운영비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 ▴도심제조업 스마트앵커 건립비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노후하수관로 정비 ▴아동수당 ▴기초연금 지급 ▴운행경유차 저공해사업 이다. 

서울시는 특히 제로페이의 정책과 확산,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대해서도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서울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각종 시설이 노후화돼 당장 예산을 투입해야 할 시급한 사업이 많이 있다”며 국비지원에 힘을 보태겠다고 화답했다.

이 원내대표는 “20년 이상 된 노후 전동차, 1호선과 4호선 노후시설 교체는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하다. 도로 함몰 및 노후 불량 하수관 정비사업도 서둘러야 한다”며 “서울시가 (지하철) 공기질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국회도 필요한 법·제도와 예산 보완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