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나 사고, 질병 등의 원인으로 자연치아를 상실한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섭취 문제가 있는데 치아 상실로 저작기능이 현저히 떨어져 소화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심미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과거에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틀니나 브릿지 시술을 주로 시행하였으나 본래 치아를 대체하기에 여러 한계점이 따르게 된다. 이에 최근에는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회복할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임플란트란 상실된 치아 자리, 또는 치료가 어려울 정도로 손상된 치아를 발치한 후 염증을 제거하고 해당 부위에 티타늄 소재로 만들어진 고정체를 잇몸뼈에 심는 시술이다. 자연치아와 유사한 구조 및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잇몸뼈에 고정되어 있어 틀니에 비해 사용감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임플란트는 본래 뿌리가 있던 자리에 고정체를 심고 그 위에 인공치관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주변 자연치아에 해가 없다. 비교적 긴 수명으로 더욱 경제적이라는 평을 얻고 있으며 단단한 고정력과 저작력으로 치골이 튼튼해지면서 뼈의 흡수가 줄어들어 턱뼈의 퇴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의료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기성품이 아닌 개인별 구강 특성에 맞게 정밀 제작되기 때문에 주변 치아와의 조화와 자연스러운 잇몸 모양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상황에 따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 틀니 임플란트, 발치 즉시 임플란트 등 다양한 시술 방법 중 적절한 임플란트를 선택 가능하다.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 치료를 미루거나 그대로 방치할 경우 다른 치아들이 빈 공간으로 이동하여 추후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 전 CT촬영 분석 후 치조골 상태에 따라 즉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치조골 이식이 불필요한 사례도 있다.

치과 치료 중에서도 높은 난이도에 해당하는 임플란트는 섬세한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치과 선택 시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다양한 임상 사례를 거쳐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인지,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진료가 가능한지, 임플란트 시술에 필요한 최신 장비를 구축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는 개인의 구강구조에 따라 식립 위치나 각도, 모양, 크기 등이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과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어떻게 관리하냐에 따라 임플란트 수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철저히 관리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치아 건강을 살피는 것이 권장된다.

글 : 일산 임플란트치과 연세플라워치과병원 김종호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