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개각, 청와대 개편 예고... “현재는 법무부 장관 인선 중”
윤석열, 조국 반대설 놓고 “상당한 오해와 추측…그런 것 없었다”

청와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이 10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앞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오른쪽은 김상조 정책실장.<사진=연합뉴스>
▲ 청와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이 10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앞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오른쪽은 김상조 정책실장.<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노영민‧정의용‧김상조 청와대 3수석이 문재인 대통령 임기 반환점 기념 기자간담회를 10일 가졌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내년 총선과 관련해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놓아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문재인 정부 임기반환점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청와대 개편‧쇄신 구상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이낙연 총리를 포함한 장관들과 청와대 비서진 중 더불어민주당의 요구와 본인의 총선 출마 의사가 합치될 경우 5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4·15 총선에 출마시키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역대 최장수 총리로 기록된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정치인 출신 장관들은 물론 의원 신분이 아닌 청와대 참모 중에서도 일부가 총선에 차출될 것이라는 뜻이어서,  다음 개각과 청와대 인적 쇄신 규모가 예상보다 대규모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뜻도 된다.

다만 노 실장은 “일단 현재로서는 공석인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인선에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대규모 인적 쇄신 가능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공석인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인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다. 정말 힘들다”라며 “정말 많은 분에게 제안하는데, 훌륭한 많은 분이 고사하시고 최근 상황 속에서 ‘정말 자신 없다’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고 설명했다. ‘조국 사태’에서 드러난 여론에 의한 매서운 인사검증과 청문회에 대한 공포증이 국무위원 후보군에서 널리 퍼져 있다는 이야기다.

이어 노 실장은 ‘문재인 정부 전반기 인사의 인재 풀이 좁지 않았냐’는 지적에 “문재인정부는 인사 추천 경로를 역대 어느 정권보다 다양화하고 있고, 인사추천실명제를 도입해 투명·공정한 인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결과적으로 일부 인사가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해 실망을 안겼음을 인정했다. 그는 “정무직 인사를 위해 후보자에 대한 상시적 발굴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라며 “전·현직 야당 국회의원께 입각부터 다양한 제안도 해왔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지난 8월 개각 시 야권 인사 3명에게 장관 입각 의사를 타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 대통령 면담을 요청하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는 설과 관련해 입장을 내놨다. 노 실장은 “상당한 오해와 추측이 있었던 것 같은데 적어도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그런 것은 없었다”고 단언했다.

노 실장은 일자리 문제를 언급하며 “국민이 체감할 만큼 정부의 노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국민 일상과 깊이 연결된 일자리는 지표상 개선된 부분이 많지만, 체감 성과가 낮은 게 현실이어서 좀 아프고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