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소장에 딸 공범으로  적시...‘조국’ 이름 11회 등장
입시 위해 호텔 인턴증명서·봉사상 등 직접 위조한 것으로 판단
차명계좌 6개 빌려 금융 거래...‘미공개 정보’이용해 1억 6400여만원 부당이익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딸의 입시 때마다 ‘맞춤형 위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단골 미용사 등 3명의 이름을 빌려 790회에 걸친 차명 투자를 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이 11일 국회에 제출한 정 교수의 공소장에 따르면 입시 당사자인 딸 조씨도 공범으로 적시됐다. 정 교수에게 적용된 혐의는 위조사문서행사, 사기, 업무상 횡령 등 총 14개다. 

한편 정 교수의 공소장에는 조 전 장관 이름이 총 11회 등장한다. 조 전 장관은 공범으로 적시되지는 않았지만 곧 검찰 수사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 교수 및 조 전 장관은 모두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참담한 심정이지만, 진실이 밝혀지고 저의 명예가 회복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

“정경심, 직접 인턴증명서 위조”

검찰은 정 교수가 딸이 고등학교에 입학할 무렵부터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 논문 저자 등재, 대학 및 국책 연구기관 인턴활동 등 허위 스펙을 만들어 생활기록부에 기재되도록 하는 한편 이를 활용하기로 했다고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 한국과학기술연구권(KIST)인턴십, 공주대 생명공학연구소 인턴십, 호텔 실습 인턴십을 모두 허위라고 판단했다. 정 교수가 위조했거나 부풀린 딸의 스펙은 7가지다.

정 교수는 단국대 교수인 지인에게 부탁해 딸이 2주동안 간단한 체험활동만 수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의학 논문 제1저자로 허위기재 되도록 하고, 관련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그대로 기재되게 했다. 

또한 2008년 대학동기인 공주대 교수에게 딸의 인턴 경력을 부탁했고, 이후 딸 조씨는 집에서 선인장 등 식물을 키우면서 생육일기를 써 보고하는 한편 공주대 연구실에 한달에 1~번 정도 방문해 수초가 들어있는 접시의 물을 갈아주는 등 간단한 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2009년 열린 ‘동북아시아의 사형제도’ 국제학술회의 세미나에 인턴으로 활동한 사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허위 인턴십 증명서를 발급한 것으로 판단했다. 

정 교수는 딸이 호텔경영 관련 학과에 관심을 보이자 워드프로그램으로 부산에 있는 한 호텔에서 인턴활동을 한 것처럼‘실습 수료증’ 및 ‘인턴십 확인서’를 직접 위조한 혐의도 받는다. 

또한 딸이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 실패하자 허위 인턴 경력을 부풀리기 위해 인턴십 증명서의 내용, 인턴 기간 등을 수정하고 새롭게 만들기도 했으며, 아들의 동양대 총장 명의 상장을 통해 최우수봉사상을 위조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밖에도 2013년 KIST 분자인식연구센터에서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허위 확인서를 직접 작성했으며, 이후 서울대 의전원 입시에서 활용할 스펙의 내용 및 범위를 딸 등과 결정하고 자기소개서와 증빙 서류 등을 허위로 기재했다고 검찰은 판단했다. 

 

지인 동원해 사모펀드 투자...공직윤리법 회피

검찰은 정 교수가 지난해 1~11월 총 4차례에 걸쳐 WFM 주식 14만여주를 7억 1300만원에 차명 매입했다고 봤다. 또한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의 공직윤리법상 재산등록 의무 등을 피하기 위해 차명계좌 6개를 이용해 790여 차례 금융거래를 했다고 판단했다.

정 교수는 동생 정모씨의 계좌 3개, 15년째 단골로 다닌 미용실 미용사 계좌 1개, 페이스북을 통해 알게 돼 주식 정보 등을 공유하던 A씨의 계좌 2개를 이용했다. 검찰은 이에 금융실명법 위반 혐의를 추가했다. 

정 교수는 조 전 장관 5촌 조카인 조범동씨를 통해 미공개 정보를 취득하고, 차명으로 주식을 거래해 불법 수익 1억 6400여만원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조 전 장관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지난 8월 이후에도 23차례에 걸쳐 주식과 선물 옵션을 차명거래한 것으로 드러났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