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관련 靑 하명수사 의혹·유재수 감찰무마 의혹·우리들병원 의혹에 국정조사 요구
나경원 “청와대, 국민과 국회를 기만·조롱해선 안 된다”
노영민 해명했지만...檢, 하명수사·감찰무마 의혹 집중 조사 중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자유한국당은 1일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 유재수 전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 우리들병원 특혜대출 의혹을 ‘친문농단 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을 통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선거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막으면서 한편으로는 ‘친문농단’ 의혹을 적극 제기하는 등 대여 공세수위를 최대로 올리는 모양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청와대발 권력형 비리 사건의 진상조사를 위해 국회는 해야 할 마땅한 책무를 해야 한다”며 각각의 의혹을 ‘선거농단’, ‘감찰농단’, ‘금융농단’으로 규정했다.

나 원내대표는 대통령 친인척과 측근비리를 막기 위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에 ‘백원우 팀’이 구성됐다며 “이 팀이 왜 울산에 갔냐는 질문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갔다고 했지만 청와대가 국민과 국회를 기만·조롱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노영민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장은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의 조사 대상이 아니어서 그대로 (비리 첩보를) 이첩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찰이 김기현 전 시장과 관련한 수사를 9번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의혹에 관해서도 “압수수색 직전에 9번 보고를 받은 적이 없다”면서 “대부분 지방선거 이후에 보고를 받았다”고 답한 바 있다.

노 비서실장은 유 전 부시장 관련 의혹에는 “당시 수사권이 없는 민정수석실에서 제한된 범위 내에서 조사한 후 일정 정도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인사조치한 수준에서 정리하는 것으로 정무적 판단을 했다고 들었다”면서 “이후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해명했다.

한편 검찰은 김 전 울산시장의 외압 행사 의혹을 처음 제기한 울산 지역 건설업자 김 모 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유 전 부시장을 구속 수사하는 등 해당 의혹을 집중해서 캐내고 있다. 검찰은 최근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조사한 데 이어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