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황운하와는 2번 만나…선거 얘기 하지 않았다”
“김기현의 선거무효소송 제기,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
울산시 “당시 조국 전 수석, 울산 온 적도 없어”

3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전인석 시 대변인이 최근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등과 관련한 언론 보도에 대한 송철호 울산시장의 입장을 대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3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전인석 시 대변인이 최근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등과 관련한 언론 보도에 대한 송철호 울산시장의 입장을 대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이 커지는 가운데, 또 다른 당사자인 송철호 현 울산시장은 작년 1월 ‘백원우 특감반원’과 동석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송철호 “특감반원들 만난 적 없어…류 모씨, 2014년 이후 선거에 개입 안 해”

송 시장은 3일 CBS와의 라디오 인터뷰에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대통령님과 민정수석 등 청와대 계시는 분들이 갖고 있는 일종의 ‘상식’ 상 그런 일을 할 분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황운하 울산경찰청장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2017년에 두 번 만났고, 2018년 1월 장어집에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특감반원 2명과 함께 만났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황 청장과 별개로 특감반원을 만나지 않았냐는 질문에도 아니라고 말했다.

황 청장과의 두 번의 만남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눴냐는 질문에는 “수십 년간 특정 정당만 이렇게 정권이나 의회를 독점하는 지역에서 우리 같은 야권 사람들은 선거를 전제로 해서 만난다는 말이 정서상 맞지 않다”며 “첫 번째 만남에서 선거 얘기는 일절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내사가 진행되고 있었다는 지적에는 “내사가 진행되는지 알 수 없었고, 검경 수사권에 대한 얘기를 황 청장이 했을 뿐”이라며 2014년 있었던 송 시장의 보궐선거 당시 선대위원장을 했었던 류 모씨의 동석 여부에 대해서도 송 시장은 부정했다.

“김기현 시장을 경찰이 2017년 9월부터 수사했고 지방 선거 끝날 때까지 이걸로 간다”는 녹취록 상의 류 모씨의 발언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얘기”라며 “그 분이 선거본부장을 못하겠다고 떠나간 이후 선거에는 한 번도 개입한 적 없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시장의 선거무효소송 제기에는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13% 가까이 차이나게 이겨서 시정을 돌보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무효 소송이다 이러면 민심이 흉흉해진다”고 말했다.

울산시청 “조국 전 수석과 울산의 사찰 찾았다는 소식, 사실무근”

“선거무효소송, 울산시가 입장 낼 문제 아냐”

이와 같은 해명은 울산시 대변인의 브리핑에서도 이어졌다. 전인석 울산시 대변인은 이날 울산시청 브리핑센터에서 “지난달 29일 나온 ”지난해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와 함께 울산의 한 사찰을 찾았다“”는 한 언론 보도에 대해 “(송 시장이) 당시 조국 전 수석이 울산에 온 사실조차 없다”며 명백한 ’허위 보도‘라 밝혔다.

특감반원 동석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당시 울산경찰청장을 만난 일 자체가 결단코 없다”면서 “이 역시 ’명백한 허위 보도‘라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2일 울산시장 선거 무효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선거무효 소송이라는 것이, 소청 기간도 지났고 위헌 판단을 하는 절차가 있어야 하는데 사법부가 판단할 일이지 울산시가 이렇다저렇다 입장을 낼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언주 신당, 송철호 시장 공직선거법 위반 공범으로 고발

한편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주도하고 있는 미래를향한전진4.0 창당준비위원회는 이날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송 시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공범으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래를향한전진4.0 창준위는 송 시장을 고발하는 이유에 대해서 “지난 울산시장 선거에서 김 전 시장의 유력한 상대방 후보는 민주당 송철호 후보로, 문재인 대통령 및 조국 전 민정수석과 오랜 정치적 동지였고, 문재인 대통령은 자기 소원은 송철호 당선이라고 공언했던 사람이며, 조국은 송철호 후원회장을 맡았던 관계”라며 “대통령과 민정수석이 자신의 동지에게 시장 자리를 주기 위해 청와대와 경찰을 동원해 정치인 사찰, 정적 죽이기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