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대회·조합원 총회 거쳐 결정...'파장' 가능성

[연합뉴스] 시공사 선정과정에서 잡음 끊이지 않은 광주 풍향구역 재개발정비사업과 관련해 해당 조합이 대의원대회를 열어 '포스코건설 시공사 선정 취소' 등을 논의하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6일 해당 조합 등에 따르면 조합은 오는 7일 오후 3시 광주 북구 풍향동 모 교회에서 대의원대회를 개최한다.

안건은 '포스코건설 시공사 선정 취소 및 입찰박탈', '포스코건설 보증금 700억원 조합 귀속' 등을 처리하기 위해 총회를 개최할지 여부다.

대의원 110명 중 과반 출석(서면 제출 포함)에, 과반이 찬성하면 28일 총회가 열린다.

총회에서 전체 조합원 1천12명 중 과반 출석(서면 제출 포함)에, 과반이 찬성하면 포스코건설 시공사 선정 취소 등 안건이 가결된다.

앞서 풍향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일부 조합원들로 구성된 '풍향 참여연대' 측은 "포스코건설이 조합에 제출한 것과 다른 설계도서를 조합원에게 두차례 홍보해 조합으로부터 경고를 받았다며 시공사 선정은 무효다"고 주장하면서 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지역에서 재개발정비사업 시공사 선정 취소를 논의하기 위해 조합 대의원대회를 여는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총회 결과에 따라 파장도 예상된다.

현재 풍향구역 재개발사업 조합원들은 '친 포스코파' '반 포스코파'로 나누어져 일부 갈등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 측은 '불법 홍보 논란'에 대해 "조합장이 대의원 결의를 거치지 않고 임의로 경고 공문을 두차례 보내왔다"며 "조합장 임의 경고를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박했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9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조합원 총회에서 참석 조합원 958명 중 501명의 지지를 받았다. 롯데건설은 428표를 받았다.

풍향구역 재개발사업은 2천995가구, 8천억원 규모다.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현금을 돌리고 있다', '공짜 여행을 보내 준다', '부동산업자들이 특정 건설사 홍보를 한다' 등 출처가 불분명한 소문까지 퍼지면서 혼탁양상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