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국에 접수된 1만6,000여 개의 질문들에 대해 주제별로 답변공개 예정

청와대가 12일 공개한 문재인 대통령의  '2019 국민과의 대화' 현장 참여자 300명 개별질문에 대한 답변서 우편물[사진=청와대] 
▲ 청와대가 12일 공개한 문재인 대통령의  '2019 국민과의 대화' 현장 참여자 300명 개별질문에 대한 답변서 우편물[사진=청와대] 

청와대는 대통령 임기 반환점을 돈 시점에서 가진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 현장 참여자 300명의 질문에 개별 답변서를 발송했다고 12일 밝혔다. 아울러 청와대는 방송 당일 사연이 접수됐던 총 1만6천여 명 질문과 답변도 주제별로 정리해 공개하겠다고 했다.

청와대는 이날 지난 19일 MBC 생방송으로 진행된 ‘2019 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  현장에 참석한 300명의 국민이 참여 당시 신청하고 질문했던 내용 모두에 대해 우편을 통해 개별적으로 답변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방송 당시 국민들이 보내준 의견과 질문에 답변하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당시 현장에 참여하였으나 시간관계상 질문기회를 얻지 못한 참석자가 많아, 개별 서신으로 질문에 답했고 답변 내용은 주제별로 재분류하여 청와대 국민청원 웹사이트를 통해 일반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 방송국으로 접수된 총 1만 6,000여 개의 질문들도 따로 모아, 올해 말까지 주제별·수석실별·부처별로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통해 답변할 계획이다.

‘국민과의 대화’에 나선 국민 300명의 질문을 모아본 결과 주택·의료 등 복지 분야 내용이 56건, 주 52시간 등 노동 일자리 분야 내용이 53건, 대입 정시확대 등 교육 분야 내용이 41건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는 지역경제, 육아 등에 관련된 질문들이 있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정 전반에 대한 질의가 이루어지는 신년기자회견과 달리 ‘국민과의 대화’에는 국민 개개인의 실생활과 직접 연결되는 질문들이 대부분이었다”며 “앞으로도 국민과의 직접 소통 기회를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공개한 답변서에는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향후 정책 운영 방향에 반영하겠다는 답변이 포함되어 있어 주목을 끌었다. 예를 들어, 정부는 우울증 등 정신건강에 대한 국민의 우려와 관심이 높아지는 현실을 감안, 현재 10년 단위로 실시되는 정신건강 검진주기를 단축하는 방안을 긍정 검토하기로 하였다.

또, 어르신의 경력과 활동역량을 최대한 살리는 사회서비스형 어르신 일자리를 대폭 늘릴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복지서비스를 받는 국민이 스스로 정보를 찾아봐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를 통해 한 번만 가입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자동으로 안내받고, 통합 신청할 수 있는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2022년에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도 답변에 포함됐다.

청와대는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국민과의 대화에 참여하여 주신 300분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의미에서, 개별 답신을 위한 서신용 봉투와 용지를 별도로 제작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