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송철호 출마요청? 검찰서 얘기한 내용인지, 기자가 소설 쓴 것인지 알 수 없다”

청와대는 18일 서울중앙지검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국무총리실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 “입장 내진 않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 2017년 10월 송병기 부시장으로부터 김기현 전 시장 관련 비리의혹에 대한 제보를 받아 정리한 인물로 알려진 문 전 행정관이 근무하는 국무총리실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이 진행된 데 대한 입장을 묻자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조선일보>가 이날 서울중앙지검이 지난 6일 송 시장의 측근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의 집무실과 자택 등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업무 일지에서 2017년 10월 업무일지에 ‘(대통령)비서실장 요청’이라는 제목의 메모가 있었고 ‘VIP(대통령)가 직접 후보 출마 요청 부담(면목 없음)으로 실장이 요청’이라고 적혀있다고 보도한데 대해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 확인 드리지 않는다”고 했다.

<조선>은 송 부시장의 11월 초 작성 메모에 ‘송 장관(송철호 시장)·B씨 건’, ‘중앙당과 BH, B 제거→송 장관 체제로 정리’라고 적혀있었다면서 이는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 당내 경선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한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검찰발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지금까지 여러 차례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 이번 보도에 대해선 입장을 내지 않을 방침이냐는 질문에 “입장을 앞으로 계속 안 낼 것이라고 마침표를 찍기는 어렵다. 상황을 저희들도 봐야 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입장 발표는) 도저히 아닌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하고 가야겠다는 판단이 있을 경우에만 그렇게 대응을 해왔던 것”이라며 “그리고 검찰발 기사라는 것이 실제로 검찰에서 얘기를 해 준 내용인지, 아니면 기자들께서 소설을 쓰신 것인지 알 수는 없다”고 보도경위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한다고 얘기했다.

이어 “앞으로의 상황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계속 팔로워는 하고 있다. 그런데 어떻게 하겠다, 어느 정도까지는 할 것이다, 이렇게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의 오는 23~24일 방중 때 한일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 이 관계자는 “앞전에 일본 총리께서 얘기하신 바가 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맞다고 보면 된다”며 “정확한 시간, 장소, 이런 것들은 마무리가 되는 대로 말해 드리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