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등 靑 참모, 민주당 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
한국당, ‘4선’ 김영선·안상수,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 출격
신창현·전재수·윤종필 등 현역 의원도 예비후보 등록 완료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자 등록 개시일을 하루 앞둔 16일 오후 광주 서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예비후보자 등록 접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자 등록 개시일을 하루 앞둔 16일 오후 광주 서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예비후보자 등록 접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내년 4월 치러지는 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17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각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여야 도전자들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따르면 후보 등록 시작 이틀째인 18일 오후 4시 30분 기준 총 253개 선거구에 487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했다. 첫날 기준으로는 473명이 등록했다. 지난 20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 첫날 513명이 등록신청을 한 것보다는 적은 수치다. 

청와대 출신으로는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충남 공주·부여·청양)과 권혁기 전 춘추관장 (서울 용산),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경기 성남 중원), 김봉준 전 청와대 인사비서관(경기 남양주을) 등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4선의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 (경남 창원 진해)와 안상수 전 한나라당 대표 (경기 의왕·과천)도 출사표를 던졌다. 김 전 대표는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했으며, 안 전 대표는 무소속으로 등록했으나 현재 한국당 복당을 신청해 둔 상태다.

3선의 김춘진 전 민주당 최고위원(전북 김제시, 17·18·19대)과 이인기 전 새누리당 의원 (경북 고령·성주·칠곡, 16·17·18대), 권영세 전 새누리당 의원 (서울 용산, 16·17·18)도 총선 경쟁에 뛰어들었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산청·함양·거창·합천군에 17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고,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17·19대) 역시 서울 마포구을에 일찍 후보 등록을 했다. 이외 유기홍, 김선동, 이한성, 한기호 전 의원 등도 후보로 등록했다. 

현역 국회의원 중에는 신창현(경기 의왕·과천)·전재수(부산 북구·강서구갑) 민주당 의원이 참여했으며, 윤종필 한국당 비례대표 의원이 각각 성남시 분당구갑과 충북 청주·청원에 등록 도장을 찍었다.

추미애 민주당 의원이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결정되면서 자리가 빈 서울 광진구을에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예비후보등록을 했다. ‘홍준표 키즈’ 배현진 전 MBC 아나운서는 지난 6월 재보궐선거에 이어 서울 송파구을에서 다시 한 번 출사표를 던졌다. 이재용 전 환경부장관은 대구 중구·남구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선언을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단’도 눈에 띈다. 김원이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전남 목포), 진성준 전 정무부시장(서울 강서구을), 윤준병 전 행정1부시장(전북 정읍시 고창군), 허영 전 정무수석(강원 춘천)이 모두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국무총리 비서실장을 지낸 배재정 민주당 지역위원장(부산 사상구), 최성 전 고양시장 (경기 고양을)이 민주당 소속으로,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대구 달서병), 윤갑근 전 대전고검장(충북 청주시 상당구)이 한국당 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선거구 획정 안 돼...법 개정되면 절차대로 진행

국회에서 준연동형비례대표제를 둘러싸고 선거법 개정이 미뤄지고 있어, 선관위는 일단 현행 선거구를 기준으로 등록을 받고 있다. 선관위는 선거법 개정이 완료되고 선거구 조정이 있을 경우, 획정 작업 완료 후 그에 맞춰 후보자 등록을 받을 계획이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18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선거구 획정은 국회에서 법이 통과된 이후 절차라 저희가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며 “국회에서 논의 중이고, 법이 통과가 되면 그에 따라 획정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비후보자 등록에 이어 내년 2월 26일부터 3월 6일까지 재외선거인명부를 작성하고, 3월 24~28일 선거인명부를 작성한다. 후보자등록 신청은 3월 26일부터 3월 27일까지 진행된다.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은 후보자 등록신청 전일까지 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