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지향하지만 현실적으로 보수진영에서의 활동 점쳐져
박지원 “황교안 빈틈 파고드는 기회 포착 능력은 최고”
장성철 “보수진영과의 연대라는 현실적 선택 할 것”
반문연대엔 합류하겠지만 한국당과의 연대 꺼릴 듯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1년여간의 해외 체류를 마무리하고 국내 정계로 복귀하겠다고 2일 시사했다. 안 전 의원은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이제 돌아가서 어떻게 정치를 바꾸어야 할지, 어떻게 대한민국이 미래로 가야 하는지에 대해 상의 드리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6년 2월 당시 대전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대표로 선출된 뒤 연설하는 안 전 의원.<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1년여간의 해외 체류를 마무리하고 국내 정계로 복귀하겠다고 2일 시사했다. 안 전 의원은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이제 돌아가서 어떻게 정치를 바꾸어야 할지, 어떻게 대한민국이 미래로 가야 하는지에 대해 상의 드리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6년 2월 당시 대전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대표로 선출된 뒤 연설하는 안 전 의원.<사진=연합뉴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2일 정계 복귀를 전격 선언했다. ‘보수’로서의 정체성을 가지면서 흔들리고 있는 황교안 리더십의 ‘빈틈’을 노려 정계 복귀를 선언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총선 출마 자체를 보수진영에서 할 수도 있다는 예측도 있다. 그의 거취가 보수진영 발(發) 정계개편 등 정치권에 어떤 나비효과를 불러올지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이념에 찌든 기득권 정치세력들이 사생결단하고 싸우는 동안 미래세대가 볼모로 잡혀 있다“며 ”낡은 정치와 기득권에 대한 과감한 청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수진영과 진보진영 전부를 ‘기득권 정치세력’으로 바라보면서 ‘새정치’·‘중도’를 지향했던 자신의 노선을 정계 복귀 이후에도 밀고 가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안철수, 보수진영에서의 정치 재개 점쳐져

이렇게 중도를 지향하겠다는 안 전 의원의 메시지에도, 그의 장차 행보는 보수진영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은 2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단언컨대 안철수의 룸(room)은 없어 보인다. 민주개혁 진영에는 들어올 공간이 없고 황교안 쪽 보수진영에는 밥그릇 자리싸움을 해야 한다“며 ”진입장벽이 높다. 그가 보수에 의탁한들 비전 제시보다는 ‘문재인 반대모임’의 네거티브 연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보수 진영에서의 활동 가능성을 높게 점친 것이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또한 비슷한 분석을 내놓았다. 박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해 “(안철수의) 기회 포착 능력은 최고”라면서 “지금 보수 세력들이 황교안 리더십 평가를 받고 통합도 안 되고 하기 때문에 ‘이때는 내가 나서야겠다’ 하고 들어오는 것은 냄새를 맡은 것”이라며 황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는 틈을 노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의원은 2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안철수 전 대표는 ‘보수’다. 대통령이 되려고 진보로 위장취업 했다가 실패하고 보수로 간 것”이라며 안 전 의원을 보수 진영의 정치인으로 규정했다.

하태경 의원 또한 이날 새보수당 비전회의 직후 이뤄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저희가 내세운 중도보수 기치에 대해 안 대표가 굳이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안철수 대표의 활동 영역을 보수진영이라고 봤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복귀하나? 중도보수 유권자층 노린다

구체적인 안 전 의원의 행보로는 손학규 대표가 버티고 있는 바른미래당 복귀나,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으로 대표되는 기존 보수진영으로의 합류, 안철수계 의원들을 주축으로 한 신당창당들이 거론된다. 정치권에서는 가장 현실적인 시나리오로는 바른미래당 복귀를 점치고 있다.

손 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안철수 전 대표의 정계 복귀 선언을 환영한다”며 “안 대표가 원하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그가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의 바른미래당 복귀 확률이 높다고 해석된다.

비슷한 맥락으로 장성철 공감과논쟁 소장은 2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전 의원은 독자 노선보다는 바른미래당에 복귀한 후, 보수대통합을 꾀할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황교안 대표와 유승민 전 대표에게 실망한 중도보수우파 성향 유권자들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중도진보좌파 성향의 유권자들을 상대로 소구했던 안 전 의원의 지지기반이 이동하는 것”이라며 “지지율이 높으면 ‘중도개혁’이라는 자신의 가치를 유지 가능하지만 그럴 수 없기에 보수진영과의 연대라는 현실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철수 대표가 범보수진영의 정치인으로서 포지셔닝하겠지만, 스스로를 ‘보수’로 정의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안철수는 ‘보수’라는 단어를 피할 것”이라며 “‘반문연대’에는 합류하겠지만 자유한국당과의 합당은 꺼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 소장은 “안철수는 본래 권력욕이 강한 사람인데, 최근 이전의 모습과는 달라진 게 보인다. 정치를 체감하면서 판을 읽는 정치적 수완이 좋아졌다”며 “자신의 지지기반이 될 중도보수층이 광범위하다는 인식 및 여당에 대한 민심 이반을 느껴서 정치 복귀를 선언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럼에도 안 전 의원의 성공적인 복귀가 자연스레 이루어지기에는 장벽은 거대하다. 최근 한국갤럽의 차기 정치지도자 호감도 조사에서 안 전 의원은 호감도 17%, 비호감도 69%를 기록했다. 조사대상 7명 중 호감도는 가장 낮고 비호감도는 가장 높았다. 자유로운 운신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셈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