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 만나고 끊임없이 대화할 용의 있다.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노력 계속해갈 것”

서울역 시민들이 7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 TV 생중계를 지켜보도 있다.[사진=연합뉴스]
▲ 서울역 시민들이 7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 TV 생중계를 지켜보도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새해 국정운영방향을 밝히는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우리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해 한미워킹그룹에 묶였던 남북경협사업을 한국정부 주도로 활성화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행한 신년사 연설에서 “북미 대화의 교착 속에서 남북 관계의 후퇴까지 염려되는 지금 북미대화의 성공을 위해 노력해 나가는 것과 함께 남북 협력을 더욱 증진시켜 나갈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며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우리 정부의 역할을 증대시키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전쟁불용, 상호안전보장, 공동번영이라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세 가지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국제적인 해결이 필요하지만 남과 북 사이의 협력으로 할 수 있는 일들도 있다. 남과 북이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함께 논의할 것”을 북한에 제안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나는 거듭 만나고 끊임없이 대화할 용의가 있다.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노력도 계속해갈 것”이라며 “지난 한 해, 지켜지지 못한 합의에 대해 되돌아보고 국민들의 기대에 못 미친 이유를 되짚어보며 한 걸음이든 반걸음이든 끊임없이 전진할 것”이라고 4.27 판문점 정상회담과 9.19평양공동선언 합의 실천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지난해 유엔엔설에서 밝힌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제안과 관련 “남과 북은 국경을 맞대고 있을 뿐 아니라, 함께 살아야 할 ‘생명공동체’다. 8천만 겨레의 공동 안전을 위해 접경지역 협력을 시작할 것도 제안한다. 김정은 위원장도 같은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에 대해 “남북한의 상호 안전을 제도와 현실로 보장하고 국제적인 지지를 받기 위해 제안한 것”이라며 “비무장지대는 생태와 역사를 비롯해 남북화해와 평화 등 엄청난 가치가 담긴 곳이며,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등재는 우리가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일”이라고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에 대해 “남북이 한민족임을 세계에 과시하고, 함께 도약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남북 정상 간 합의사항이자, IOC에 공동유치 의사를 이미 전달한, 국제사회와의 약속”이라며 “‘도쿄올림픽’ 공동입장과 단일팀을 위한 협의도 계속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남북이 함께 찾아낸다면 국제적인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남북 간의 관광 재개와 북한의 관광 활성화에도 큰 뒷받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 추진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은 현 국면에 대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인고의 시간이다. 그 어느 때보다 평화를 향한 신념과 국민들의 단합된 마음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우리에게 한반도 평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어려움도 이겨내고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지난 1년간 남북협력에서 더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며 “북미대화가 본격화되면서 남과 북 모두 북미대화를 앞세웠던 것이 사실이다. 북미대화가 성공하면 남북협력의 문이 더 빠르게 더 활짝 열릴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북미대화를 통한 한반도정세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한데 대한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어 “올해는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다. 평화통일의 의지를 다지는 공동행사를 비롯하여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도 기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