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공고히 하는 한편 신남방·신북방 정책에 더욱 속도 내 외교 다변화”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새해 국정운영방향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새해 국정운영방향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새해 국정운영방향을 밝힌 신년사를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철회가 양국관계 개선의 기본 전제임을 재차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행한 신년사 외교 분야 연설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다. 양국 간 협력관계를 한층 미래지향적으로 진화시켜가겠다”면서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한다면, 양국 관계가 더욱 빠르게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22일 청와대는 한일 간의 무역대화를 통한 한일 갈등 해결을 위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 종료 유예를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일본이 무역규제조치를 지난해 7월 1일 이전 상황으로 되돌리지 않을 경우 지소미아 종료 효력을 발생시킬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 확고하다. 

또 문 대통령은 전반적인 외교정책 방향에 대해 “지난해 정부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를 통해 ‘상생 번영의 공동체’를 위한 아세안과의 협력을 강화했다”며 “올해도 정부는 한미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신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에 더욱 속도를 내어 외교를 다변화해 나가겠다”고 한미동맹 강화와 외교다변화 추진을 얘기했다.

한미관계에 대해선 “미국과는 전통적인 동맹 관계를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완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간략하게 언급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남북협력의 현실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선 미국과의 정책협의가 필요한 만큼 이를 둘러싼 갈등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 문 대통령은 “중국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올해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방한이 예정되어있는 만큼, 한중관계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한중관계를 보다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아울러 러시아에 대해 “신북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다. 양국 수교 30주년이 되는 올해, 신북방 외교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북방정책과 연계한 러시아와의 협력을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올해 우리는 P4G 정상회의와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믹타(MIKTA) 의장국으로 활동하게 된다”며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국제 협력에 있어서도 당당한 중견국가로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