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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중부발전, 제주바람 담긴 수소차 운행한다

제주 상명풍력 그린수소 활용을 위한 민관 MOU
미활용 전력으로 수소 발생→저장 후 수소차 충전

[폴리뉴스 안희민 기자]한국중부발전은 13일 개최된 산업부 주관 간담회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사), 제주에너지공사, 현대자동차㈜와 함께 민관 공동 ‘재생에너지 그린수소 생산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간담회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주년 기념이다.

이 협약은 올해 4월부터 국내 최초로 제주 상명풍력 미활용 전력을 이용하여 생산되는 그린수소의 수요 창출과 보급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됐다. 중부발전은 2030년까지 그린수소 생산설비 확충과 그린수소 연료전지 사업에 420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제주는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비율이 13%를 넘고 있으며, 날씨나 계절에 따라 발전량이 전력수요를 초과하는 미활용 전력 처리문제가 빈번해지고 있다. 미활용 전력소비와 그린수소 보급을 위해 중부발전과 3개 협약기관은 P2G(Power To Gas) 수소생산설비를 증설하고, 제주도내 보급이 전무한 수소충전소와 수소차를 향후 도입할 계획이다.

중부발전은 이번 MOU를 계기로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실현을 지원하고, 친환경에너지 전환으로 제주 무탄소섬(Carbon Free Island) 구현과 수입에너지 국내 대체에 기여한다는 전략이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2030년까지 중부발전은 신재생 발전비율 20% 달성과 함께, P2G 그린수소 생산기술력 제고에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또한 그린수소사업 및 국내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대표 공기업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희민 기자 / 정책학 박사

경제산업부 안희민 기자입니다. 독자들에게 팩트에 충실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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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1월 좌담회③] 지역기반·메시지 없는 ‘안철수 신당’, 실패로 끝나나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지난 20일 진행한 정국 관련 ‘좌담회’에서는 정계에 복귀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밝힌 ‘실용적 중도신당’의 전망과, 안 전 대표 본인의 불출마 선언에 대해 토론했다. 이날 오후 김만흠 정치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폴리뉴스’에서 진행된 좌담회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 카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토론에서 ‘안철수 신당’이 분명한 정치적 메시지를 갖고 있지 못하며, ‘국민의당 돌풍’을 일으킨 호남 같은 지역적 기반도 없다고 혹평하면서 오는 4월 총선에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또한 신당을 이끌어 나가야 할 안 전 대표가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무책임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김능구 대표는 “안 전 대표는 ‘대안의 모습’을 호남 유권자들에게 거의 상실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지난 20대 총선 당시 ‘국민의당’ 돌풍에 대해 “어느 한 쪽에서만 표가 빠진 게 아니라 진보, 보수 양 쪽에 다 영향을 줬다. 그래서 국민의당의 정당 득표율이 26.74%가 나왔던 것”이라며 “수도권 호남 표들이 안철수를 지지했다. 자기들이 새로운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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