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상황에 모두 책임 있지만, 중진 의원의 경우 책임 더 무거워”
“탄핵 문제, 정리하지 않으면 공천 과정에서 내부갈등 폭발 가능성”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4선, 부산 남갑)이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친박계 중진 의원 가운데서는 한선교 의원에 이어 2번째다. 한국당이 총선을 앞두고 새로운보수당과의 통합 작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김 의원의 불출마가 통합 작업에 마중물이 될지 기대를 갖게 한다.

김 의원은 14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고 (옛) 새누리당이 무너져 내릴 때 당의 중진으로서 진작 불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며 “지난 지방선거 참패 이후 불출마 입장을 밝히려 했으며, 그 동안 한 번도 불출마를 번복하려는 생각이나 행동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우리 당이 이렇게 된 데에는 모든 새누리당 의원들의 책임이 있지만, 중진 의원의 경우 더 무거운 책임이 있다”며 “더 많은 중진들이 책임을 통감하고 각자 책임을 어떻게 지는 것이 국민과 당원에 대한 도리인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국민들에게 우리 당이 일말의 희망이라도 주기 위해선 당을 완전히 환골탈태 해야 한다”며 “시대정신을 알고 역사적 소명의식이 있는 새로운 사람으로 ‘세대교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보수통합에 대해서도 “시대적 가치를 공유하는 진정한 통합이 돼야지, 정치공학적으로 이합집산해 사라져야 할 올드들이 다시 부활하는 보수통합이 돼선 국민들이 외면할 것”이라면서 “탄핵 문제는 근본적인 문제라 해법을 찾기 쉽지 않지만, 어떤 형태로든 정리하지 않고 적당히 통합했다가는 공천 과정에서 내부갈등이 폭발해 합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저를 변함없이 지지하고 성원해주신 부산 남구 주민 여러분들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우리 선조들이 피땀 흘려 이뤄놓은 자랑스런 대한민국이 영원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부산 남구갑을 지역구로 17대부터 20대까지 내리 4선을 한 김 의원은 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새누리당에서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의장 등을 거쳤고, 19대 국회 전반기 국회 정무위원장을 지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