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스캔들'...21일 상원 타핵심판 본격 시작

낸시 펠로시(가운데) 미 하원의장이 워싱턴 의사당에서 탄핵소추위원 7명이 배석한 가운데 상원에 제출한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 상원 송부 결의안에 서명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 낸시 펠로시(가운데) 미 하원의장이 워싱턴 의사당에서 탄핵소추위원 7명이 배석한 가운데 상원에 제출한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 상원 송부 결의안에 서명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하원에서 탄핵소추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상원의 탄핵 심판 절차가 본격화됐다.

상원의 경우 공화당이 다수파인데다 탄핵의결에는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해 최종적으로 부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공화당 의원 중 일부라도 탄핵찬성에 합류할 경우에 11월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은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된다.
 
CNN 등에 따르면 존 로버츠 연방 대법원장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상원에서 탄핵 심판을 맡을 재판장으로서 선서한 뒤 상원의원들로부터 배심원 선서를 받았다.
 
이날 선서식에는 99명의 상원의원들이 참가했다. 공화당의 제임스 인호페 의원이 '의료적 문제'로 불참했지만 추후 지체 없이 선서를 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적인 탄핵 여부를 가릴 상원의 재판은 21일 시작된다.

로버츠 재판장은 상원의원들 앞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 심판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헌법과 법률에 따라 공정한 정의를 수행할 것임을 엄숙하게 맹세합니까?"라고 물었고 상원의원들은 "그렇다"고 답한 뒤 호명에 따라 나와 선서했다.
 
선서식에 앞서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 제럴드 내들러 법사위원장, 조 로프그렌, 하킴 제프리스, 발 디밍스, 실비아 가르시아, 제이슨 크로우 의원 등 7인의 하원 탄핵소추위원들이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의 소개로 입장했다.
 
하원의 탄핵소추위원들은 상원의 탄핵 심판에서 검사 역할을 맡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법률고문 등이 변호한다.

시프 위원장이 대표로 하원을 통과한 탄핵소추안을 낭독했다. 시프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만들고 미국 민주적 절차의 온전성을 저해하는 방식으로 권한을 남용했다"고 탄핵 사유를 설명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권한을 이용해 해외 정부인 우크라이나에 2020년 미국 대선에 개입해 달라고 요청했다"면서 "그의 재선에 이득을 주며 정치적 상대편의 당선 가능성을 저해할 수사를 공식 발표하라고 우크라이나 정부에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선서식을 마친 상원은 오는 21일 다시 개회해 이날부터 공식적인 탄핵 심판을 시작한다.
 
매코널 대표는 하원과 트럼프 대통령에 각각 18일과 20일까지 변론할 내용을 담은 준비서면을 제출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하원에는 21일 정오까지 반박서면을 제출하도록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우크라이나 정부에 미국의 군사원조와 백악관 회동을 대가로 미 민주당 유력 대권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뒷조사를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은 권력남용, 의회 방해 혐의를 적용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마련한 뒤 지난달 18일 승인했다.

하원은 4주 만인 이달 15일 탄핵소추위원을 임명하고 탄핵안 상원 송부 표결을 마쳤다.
 
트럼프는 1868년 앤드루 존슨, 1998년 빌 클린턴에 이어 미국 역사상 세 번째로 탄핵 심판에 처한 대통령이 됐다.

존슨과 클린턴은 하원에서 탄핵됐지만 상원 심판에서 무죄를 받고 기사회생했다.
 
미 상원은 공화당이 과반을 장악하고 있는데다 대다수 공화당 의원들은 탄핵에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현재로선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탄핵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