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 관리체계의 당 대표가 필요하고 황 대표가 계속 당 대표 맡을 수는 없다”
“탄핵 거치면서 보수 정치인, 세력 몰락했지만 보수 시민들은 각성”
“보수 몰락의 계기를 줬던 정치인과 세력은 책임을 져야”
“안철수 대표가 중도보수세력의 통합 노력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 있어”

<사진=이은재 기자>
▲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보수통합의 마중물이 되기 위해 설립된 친이-비박계가 중추인 보수진영 재야 시민단체인 국민통합연대의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안형환 전 한나라당 의원은 16일 여의도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열린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신당이 만들어진다면 새로운 지도체제가 등장할 수밖에 없고, 황 대표는 자연히 물러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임시 관리체계의 당 대표 얼굴이 필요하고, 황 대표가 계속 당 대표 맡을 수는 없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다”라고 주장했다. 

안 전 의원은 보수통합신당과 과거 새누리당과의 차별점을 묻자 “안철수 의원이 말했듯이 정치공학을 뛰어 넘어야 한다. 기존 정당 합치는 것은 기본이고 시민사회 세력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탄핵 거치면서 보수 진영내에 변화가 있었다. 보수세력과 정치인이 몰락했지만 보수 시민들은 각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전 의원은 그러면서 “최근 들어 우후죽순 생기는 보수 시민단체들을 한데 담는 곳이 있어야 한다”며 “새 정당을 만든다면 그래야 한다고 본다. 물론 통추위 공식 입장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민통합연대의 면면이 다 기존 인사라는 지적에 안 의원은 “처음 만들 때는 명망가들이 주도하는 수밖에 없지만, 여기서 젊은 피를 수혈해야 한다”며 “기존의 시민사회단체에서 보수 쪽 신인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그들을 시민단체 이름으로 내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 전 의원은 “불출마도 기본이고, 자기의 실력과 자기의 능력을 실질보다 크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만큼 가져가야 한다는 욕심을 내려 놓아야 한다”며 “보수 몰락의 계기를 줬던 정치인과 세력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무성 대표의 “박근혜 정부 시절 장·차관이나 당의 요직 맡은 사람은 이번 선거에서 불출마하는 것이 맞다”는 말에 동의하는지 묻자 “억울한 부분 있을 수 있지만 대의에 동참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불출마 하시는 분들이 그 얘기하면서 불출마 선언한다. 공감대가 있다고 보인다”며 “불출마 하시는 분들은 다 내려놓고 보수세력 전체를 살리는 데 기여해야 한다. 그게 좋은 모습”이라고 말했다. 

담대한 상상력에 대해 묻자 안 전 의원은 “정당의 집단 사고가 문제인데, 국회의원들은 세상이 자기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정당도 마찬가지다. 한국당의 핵심 간부가 민주당 간부 만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며 “그런 면에서 담대한 사고가 필요하다. 노무현-정몽준의 단일화 같은 것이 담대한 상상력의 소산으로, 그런 것이 필요하다. 내가 정한 나의 명분에만 매달리면 사고가 좁아진다”고 지적했다.

보수통합의 관건이 안철수와의 통합이 아니냐 묻자 안 전 의원은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다. 불가능했다가도 가능해지는게 정치다. 3당 합당을 누가 예측했는가”라며 “안 전 대표가 중도보수세력의 통합 노력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다. 이 정부의 국정운영을 정상화시키겠다는 세력들 모은다면 안 전 대표도 충분히 동참 가능하다”고 밝혔다. 

소위 ‘미래한국당’에 대해 묻자 안 전 의원은 “꼼수는 맞다. 다만 현실적으로 한국당은 연동형 비례제 선거법 자체가 꼼수라고 보는 것”이라며 “룰 자체를 부정하기 때문에 나온 수로 본다”고 말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사진=이은재 기자>

[다음은 안형환 전 한나라당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 보수진영에 통합 대상 당들이 많은 것 같다. 전체를 모아도 ‘도로새누리당’이라는 지적이 나오는데. 보수통합신당이 기존의 새누리당과 어떤 차별성?

개인 발언이다. 통추위에 반영하는 건 아니다. 다만 통합연대를 발족시켜서 연석회의를 추진했을 때 도로새누리당이 된다면 이번 총선은 안 된다. 국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가 없다. 도로새누리당 한다면 앞서 말씀드렸지만 탈당했던 사람들 복당 정도로 생각될 수밖에 없다. 새로운 피가 수혈이 돼야 한다. 이번 보수대통합 과정에서는 많이 양보한 사람이 국민 지지 받을 것이다. 담대한 상상력이 필요하다. 이 상황에선 안철수 의원이 말했듯이 정치공학을 뛰어 넘어야 한다. 자원은 많지 않기에 기존에 있는 정당 합치는 건 기본이고 시민사회 세력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 “보수에 시민사회가 어떻게 있어”하는 분이 많은데 지난 탄핵 국면에서 보수진영 내에서 변화가 있었다. 첫째로, 보수정당과 보수 정치세력이 몰락했으며, 보수 정치인들도 몰락했다. 반면 보수 시민들이 각성했다. “이대로 가면 나라 망하겠다” “우리의 삶은?” 이런 각성이 있었던 것이다. 그 보수 시민들의 각성 변화가 나타난 게 지난 10.3일 집회로, 보수 시민들이 위기의식을 느낀 것이다. 실제로 최근 보수 시민단체들이 우후죽순 생긴다. 뭔가 담을 데가 있어야 한다. 이런 사람들을 함께 모아주는 역할을 해야 된다. 새로운 정당이 만들어진다고 한다면 그렇다. 물론 통추위 공식 입장은 전혀 아니다. 국민통합연대 사무총장. 현재 바깥에 있는 시민단체들의 힘도 통합신당 만든다 한다면 들어가서 참여해야 한다. 그런 가운데 신당의 영역을 넓혀서 국민들 느끼기에 꼴통 이미지의 보수정당은 아니고 뭔가 바뀌었네 이런 이미지 줄 수 있는 게 필요하다. 그런 부분에서 사람으로 국민들은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 국민통합연대의 보이는 면면들이 다 기존 인사인데.

처음 만들 때에는 명망가들이 주도할 수밖에 없다. 이제 여기서 젊은 피를 수혈해야 한다. 기존의 시민사회단체에서도 보수 쪽의 신인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시민단체 이름으로 내보내는 것. 

- 민주당 벤치마킹한다는 부분에서, 2012년에 시민단체와 민주당 합쳤는데 기존 정당 사람이 아닌 정치인 아닌 시민단체의 대표라든지 여러 주요활동을 한 명망가들이 참여했다. 이 혁통위에서는 그런 분들이 안 보이는데. 

감히 말씀드리자면 시민단체로 나온 대표자 분들로 박인환, 이갑산, 원자력 국민연대 분들이있고 그분들이 적극 참여하고 있다. 

- 많이 내려놓는 자와 담대한 상상력을 가진 자가 선택받을 것이라는데. 많이 내려놓는다는 것은 기득권, 공천에 있어 불출마 선언하는 것인가?

불출마도 기본이고, 이만큼 가져가야 한다는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 자기의 실력과 자기의 능력을 실질보다 크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정당도 마찬가지다. 지난번 보수 몰락의 계기를 줬던 정치인들이나 세력은 책임을 져야 한다. 영원히 은퇴하라는 얘기 아니고 이번 선거 한정이다. 영화 보면 제일 멋진 장면은 상처를 입었는데 자기는 강을 건널 수 없다며 전우들에게 먼저 가라고 하고 나는 엄호하겠다는 그런 모습을 보여줄 때다. 살아남으면 영웅이 된다. 20대 국회의 정치 과정에서 상처 입은 분들, 자기 희생 더 한다면 진짜 영웅이 될 수 있고 보수를 살릴 수 있다.

- 김무성 대표의 말처럼 박근혜 정부 시절 장·차관이나 당의 요직 맡은 사람 이번 선거에서 불출마하는 것이 맞다고 했는데 동의하시는가?

큰 틀에서 내려놔야 한다. 억울한 부분 있을 수 있지만 보수 전체를 생각하는 입장에서 본다면 대의에 동참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불출마 하시는 분들이 그 얘기하면서 불출마 선언한다. 그럼 공감대 있다고 보여진다. 

- 불출마 선언하는 사람들이 열심히 뛰더라. 그런 모습은 전에는 은둔에 들어가는데 불출마 선언하고 활동한다. 

내려놓고 보수세력 전체를 살리는 데 기여했으면 좋겠다. 그게 좋은 모습이다. 


- 보수 통합 측면에서 가진 게 많은 것은 한국당이고, 그 중에서도 황교안 대표가 가장 기득권자이다. 황 대표는 많이 내려놔야 하는가?

신당이 만들어진다고 한다면 새로운 지도체제가 등장할 수밖에 없다. 황 대표는 자연히 물러날 수 밖에 없다. 왜냐면 새로운 당이 등장했는데 황 대표가 다시 당 대표 맡는다? 일반 국민 입장에서는 ‘도로 한국당’이다. 전당대회 할 시간이 없고, 기본적으로 임시 관리체계의 당 대표 얼굴이 필요하다. 비대위가 될 수도 있다. 그분이 당 대표로서 선관위 등록 하겠지만 한시적으로 총선이 끝나고 나면 새로운 전당대회인데. 임시적으로 관리체계형 당이 얼굴이 총선을 관리 하고 끝나고 나면 살아남은 대권주자들도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체계를 만드는 게 맞다고 느껴진다. 황 대표가 계속 당대표 맡을 수 없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 황 대표의 행보 중 하나는 다른 당 중진들에게 험지 출마를 주장하는 것이다. 어쨌든 본인부터 뭔가 보여줘야 되는데 비례대표는 안 한다고 그랬으니 지역구도 서울에서 어디 가는가. 거기서 대선후보끼리 맞짱 떠야 되는 것 아니냐 이런 얘기가 많은데.

종로는 선택지 중에 하나다. 저는 진다 하더라도 죽는 건 아니라 본다. 노무현 대통령 졌지만  업그레이드 됐다. 많은 분들이 이번 총선 끝나고 나면 대선 2년 남는데 올 연말 정도 되면 대선 레이스 들어간다. 2년 4개월 남았다. 올 연말 들어가면 1년 반이 남는데 그러면 후보들이 막 움직인다. 국회의원직에 연연하는 것보다는 황 대표 입장에서 본다면 국회의원이 무슨 필요가 있겠는가. 정당 구조하에서는 뱃지가 있어야 당 장악력이 있긴 하지만 이런 정치공학적 계산을 넘어설 수도 있다. 종로에서 이기는 것도 방법이지만 아예 내려놓고 총선이라는 장이 서는데 이것처럼 전국 돌아다니면서 국민들과 스킨십 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 어느 특정 선거에 몰입되면 못 돌아다닌다. 광주도 가고 대전도 가고 대선운동 하면 가능하다. 불출마시 황 대표의 선택권이 넓다. 

- 종로에서 붙어서 낙선하더라도 끝난 것이 아니다?

종로에서 무명의 신인에게 졌다면 망신이지만 진검승부에서 진다 하더라도 그걸로 자격 없다 생각하진 않을 것이다. 

- 담대한 상상력? 보수정당을 얘기할 때 아픈 부분이 수구꼴통이다. 꼰대 정당이다 이런 말 많이 듣는데 이런 부분에서 벗어나자 이런 얘기인 것 같은데. 

정당의 group thingking의 문제다. 자기들끼리 모여서 얘기를 한다. 국회의원 299명은 자기 중심으로 세상이 돌아간다고 착각하는 사람 많다. 정당도 마찬가지다. 만나면 다 자기 당 지지한다. 한국당의 핵심 간부가 민주당 간부 만나는 경우가 없다. 우리 지지율 왜 이것밖에 없지. 내가 만나는 사람 안 그런데 그런 생각들을 하지만 세상은 그렇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담대한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노무현-정몽준의 단일화가 실현됐다. 아무도 생각 못했다. 막판에는 깨졌습니다만 노통을 당선시킨 것은 담대한 상상력의 소산이다. 보수 중도 진영 입장에서 본다면 사활을 건 국가의 운명을 건 게임이라 생각한다. 이번 총선은 정치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생존의 문제다. 국가 생존을 위해서는 이번 총선을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중국이 국공합작을 했다. 일본에 맞선 적도 있다. 당면 과제가 무엇인가. 내가 정한 나의 명분, 체면 여기에 매달리면 사고가 좁아질 수밖에 없다. 

- 안철수 통합이 관건 아니냐. 안철수 전 대표는 딴 소리를 하고 있다. 가능성 있다고 보는가?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 불가능했던 것도 가능해지는 게 정치다. 3당 합당 누가 예측했는가. 정권 창출하기 위해 노력했고 실현된 바가 있다. 안철수 전 대표께서 현재 중도보수세력의 통합 노력에 얼마든지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생각이 든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항해서 대권후보로 나왔던 분. 이 정부의 국정운영을 정상화시키겠다. 그 세력들 모은다면 안철수 대표도 충분히 동참할 수 있다. 

- 비례자유한국당이라는 명칭. 연동형 비례제가 통과됨에 따라서 반발 속에서 꼼수 아니냐 이런 얘기 제기된다. 위성정당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하는데.

통합되면 여러 방법이 강구될 것이다. 꼼수는 맞다고 생각한다. 현실적으로 한국당에서는 이 법 자체가 꼼수라고 보는 것이다. 한국당이 반대하고 게임의 룰을 만드는데 선수 중 하나가 반대하는 룰을 만들어서 너 뛰어들어와. 이거와 똑같은 상황이다. 룰 자체를 부정하기 때문에 나온 수라고 보인다. 만약에 통합신당이 된다면 여러 방법이 있을 것이다. 당들이 합치다 보니 활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고 통합에 참여한 당 가운데서 한 당은 그대로 두고 이미 우리의 새로운 신당 지지하는 분들에게 부탁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