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국민경선제로 바꿔 신인들에게 문턱 낮출 것“
윤기찬 ”완전국민경선, 가산점 부여 등으로 보완하면 돼“
”TK에서 50%이상 교체돼야 국민들이 물갈이로 본다“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시사하며 정치 신인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출 것을 강조했다. 21대 총선 공천과 관련해 대구·경북(TK) 지역 현역 교체율이 50%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21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치 신인에 대한 공천의 문턱을 낮추는 것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17일 ‘한국형 완전국민경선제’의 도입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30㎝짜리 문턱을 10㎝로 깎아 깎아놔도 개미에겐 ‘만리장성‘“이라고 비유했다.

기존 경선제도를 ’만리장성‘에, 정치신인을 개미’에 비유해 경선제도를 바꿔 정치신인의 국회 진입 장벽을 낮추겠다는 복안이다.

김 위원장은 ”정치 신인들에게 ‘우리가 이만큼 낮췄으니 들어와서 해보라’라는 건 권위주의적“이라며 ”‘한 번 해볼까?’, ‘한국당 노크해도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게끔 하겠다“고 말했다.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한국당의 ‘정치 신인’들은 ‘완전국민경선제’에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공개오디션을 통해 서울 강남을 당협위원장으로 선발돼 지난 12일 총선 출마 선언을 한 정원석 강남을 당협위원장은 2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밀실에서 진행되던 예전 공천 방식보다 정치 신인들에게는 완전국민경선제가 훨씬 좋은 방식“이라고 답했다.

반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는 총선 도전자도 있었다. 한국당의 한 예비후보는 ‘폴리뉴스’와의 21일 통화에서 ”가산점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총점’에 따른 비율로 받는 것이기에 인지도가 높은 현역에게 크게 유리하다“며 ”대안으로 공천 배심원단 같은 제도를 도입할 경우라도 한국당 성향이 아닌 국민이 경선 과정에 참여하는 역선택 문제가 존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안으로 ‘공천 배심원단’을 제시하는 사람으로는 안형환 전 한나라당 의원(현재 국민통합연대 사무총장)이 있다. 안 전 의원은 “권력자의 공천권 전횡이나 여론조사 간의 타협점으로 공천 배심원단을 만드는 것이 있다”며 “각 정치세력에게 공천 배심원단을 구성할 수 있는 권한을 배분해 50명 정도로 꾸려 로비도 막고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다”며 공천 배심원단이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피력했다.

박진호 한국당 경기 김포갑 당협위원장은 2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확실한 방식이 나오지 않아 지금 상태에선 얘기하기 어렵다“면서 ”어떤 방식이든 이기는 사람을 공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즉 정치 신인들이 잘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는 점에서 ‘인지도’가 높은 사람에게 유리한 완전국민경선제가 보완돼야 함이 지적된다. 윤기찬 한국당 안양동안갑 당협위원장은 ”오픈프라이머리가 신인들에게 반드시 유리하다고는 볼 수 없는 제도이지만, 가산점 등 보완을 하면 될 것“이라며 ”정치 신인들을 위해 국회의원이 아닌 사람에게도 후원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정비해야 할 것“이라며 신인들의 정치 도전에 대한 장벽을 제도적으로 낮출 것을 주문했다.

신인들이 정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기존 정치인들의 소위 ‘물갈이’가 필요하다. 특히 한국당의 텃밭인 TK 지역의 물갈이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김 위원장은 TK 지역에 대한 이른바 ‘물갈이론’에 대해 “국민 여망에 부응하는 정치를 하는 것이 정치인의 숙명”이라고 말했다.

현역 의원 1/3 컷오프에 불출마 선언자까지 더해 현역 의원의 절반을 교체한다는 기존 계획보다 더 나아간 것이다. 김 위원장은 TK 교체 구상이 이 계획보다 더 높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봐야 한다”라고 답했다.

또 “지금은 아무것도 결정된 바 없지만, TK에서 교체가 많이 돼야 물갈이든 판갈이든 된다고 국민들께서 볼 것 아닌가”라며 “거기에 맞춰가는 것이 정치”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 정권이 이렇게 폭주, 독선, 독주하는데도 한국당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것은 한국당 책임이다. 크게 반성해야 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TK, 부산·경남(PK)을 막 갈아라’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희생의 대오에 몸을 던지라는 것이 국민적 요구"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