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안 전 대표 바른미래당 리모델링할 것으로 생각”
“광주시민 정치적으로 영특해, 두 번은 안 속아”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을 방문, 윤순철 사무총장과 김헌동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을 만나 부동산 문제 현안과 관련해 대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을 방문, 윤순철 사무총장과 김헌동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을 만나 부동산 문제 현안과 관련해 대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총선 시나리오가 이번 설 명절 밥상에도 올랐다. 

안 전 대표는 설 연휴 첫날인 24일 호남의 4선 중진 박주선 의원과 회동을 하면서 “어떠한 형태로도 자유한국당과는 절대로 함께하지 않는다”고 공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안 전 대표는 귀국 일성으로 “실용적 중도정치를 실현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히면서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주도하는 보수 통합 논의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정치권에서는 안 전 대표가 정계에 복귀함에 따라, 그가 바른미래당에 돌아가 재창당 수준의 리모델링을 하거나 제3지대에 신당을 창당하며 독자노선을 걸을 것이라는 관측이 동시에 제기됐다.

대안신당 최경환 대표(왼쪽)와 박지원 의원이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대안신당 최경환 대표(왼쪽)와 박지원 의원이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안신당 박지원, 安은 바른미래당 재창당 수준 재건

이에 대해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은 지난 23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출마 선언을 하지 않은 안 전 대표는 처음부터 바른미래당을 리모델링을 생각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 전 대표가 국가 보조금을 포함해 200억 원의 자산이 있는 바른미래당을 접수하게 되면 몸만 들어가면 되니, 비용을 들여 신당을 창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손학규 대표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든 간에 일단 바른미래당을 리모델링해 거기서 출발할 것으로 본다”고 밝히면서 “(재건한 당의) 파괴력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호남 지역에서의 의석 확보에 대한 질문에 “광주 시민이 정치적으로 영특하다. 한 번 속지 두 번 속지 않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찻잔 속의 태풍”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지자들이 있다 하더라도 비례 의석수를 크게 가져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선거판을 좌지우지하지는 못할 것이며 국민의당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면서도 박 의원은 “다 알아도 안철수 속은 몰라요” 라며 안 전 대표가 자신의 의중이나 정치적 구상을 구체적으로 드러내지 않는 모호한 태도를 꼬집었다. 

안 전 대표는 오는 28일 서울 여의도의 한 중식당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제외한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17명과 오찬 회동을 가질 계획이다. 

안 전 대표는 설 연휴 직후 자신의 거취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리모델링이 될지, 신당 창당일지’를 두고 고심하는 안 전 대표의 결정에 따라 야권 정계개편에 소용돌이가 몰아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