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자유한국당이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태스크포스 회의를 주최했다. 이번 TF는 의사 출신 국회의원인 신상진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대책회의에서 “우리니라의 3, 4번째 확진자 모두 입국 당시 출입국 검역시스템을 무사히 통과했고, 감염된 상태로 지역사회 돌아다니면서 2차 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을 불러왔다”며 “국민의 걱정이 시시각각 커지는데 이 정권은 여전히 안일하게 대응 중”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심 원내대표는 “중국에서 확진자가 1770명이나 증가하면서 사실상 중국은 통제 불능 상태에 빠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중국인의 국내 입국을 금지하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숫자가 50만 명을 훌쩍 넘기는 등 불안과 공포가 커져 있는데 컨트롤타워가 돼야 할 청와대는 수수방관하다 뒷북 대응을 한다”며 청와대의 대처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심 원내대표는 “제 2의 메르스 사태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방역 당국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며 “우한 폐렴 대책 TF를 긴급히 발족시킨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의 방역시스템 허점을 짚어 보고 대책마련을 촉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의사 출신으로 TF의 위원장을 맡은 신상진 한국당 의원은 “이번 우한 폐렴은 과거 사스보다 전파력 측면에서 위험성이 크고, 중등도 측면에서도 심각학하다”며 “한국당을 비롯한 모든 정치권에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한 범국가적 대응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 의원은 “2015년에 유행한 메르스 감염 같은 경우에는 주로 병원내 감염이었지만, 이번 우한 페렴은 지역 사회 내 감염이 특징이다”라며 “지자체가 총 동원돼서 입국자들이 그 지역으로 갔을 때 지자체의 모든 준비가 끝났어야 함에도 지자체는 아직도 대비를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지자체의 발빠른 대응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신 의원은 “평택에서 신고된 4번째 확진 환자 같은 경우에도 동네 의원에 2번이나 갔고 동네 의원에서 중국에서 입국한 사람의 신상이 뜨게 돼 있는데 그도 활용을 못 했고 전국적으로도 40%가 어제까지만 해도 그 시스템을 활용 못했다”며 “메르스 사태 이후 노력으로 얻은 소중한 시스템임에도 우한 폐렴 발생 경고가 있었는데 보건소에 신고가 늦게 됐다”며 시스템 준비 미비를 탓했다.

이어 신 의원은 “전국 중앙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지자체”라며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들이 수천 명에 달하는데 어느 한 곳에 몰려 있는게 아니라 지역에 흩어져 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우한에서 입국한 감염 의심자들의 격리수용을 주장했다. 신 의원은 “격리를 위해선 지자체가 참여하고 모든 기관을 총동원 해야 한다”면서 “숙소 시설도 확보해서 증상이 없어도 일단은 격리해서 그들의 생활이 영위될 수 있도록 하는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철저한 책임을 요구했다. 신 의원은 “지역사회 감염이 우한폐렴의 특징이기에 시군구 보건소, 광역도시에 있는 보건사회연구소 등의 진행상황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2~3주가 고비이다. 큰 국가적 재앙이 될 수 있어 정부에서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