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계 비례대표 7명 중 6명 비례대표...제명 없이 탈당하면 ‘의원직 상실’
“안철수 생각, 7명 의원들은 따를 것...‘정치적 탈당’으로 신분 유지하면서 신당 출범”
“비례 의석 얻는데 손학규 손가락 하나 얹은 적 없어...풀어주는 게 예의”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바른미래당을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선언하면서,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이 바른미래당에 자신들을 제명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당적은 그대로 두고 신당 창당에 참여하는 ‘정치적 탈당’ 또한 선언했다.

바른미래당 내 안철수계 의원 7명 중 권은희 의원(광주광산을)을 제외한 6명은 모두 비례대표다. 비례대표의 경우 당의 제명없이 당적을 옮기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현역의원 1명으로 신당이 출범하면 ‘안철수 신당’은 총선 투표용지에서 기호 10번을 받게 된다. 

비례대표들 입장에서도 의원직 상실은 큰 부담이며, 따라서 바른미래당에서 제명 조치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다. 

이동섭 원내대표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원내정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이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을 압도한 것은 ‘안철수 바람’ 때문”이라며 “호남 중진의원들도 안 전 의원 덕에 당선됐기 때문에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을) 제명해주는 것이 예의”라고 강조했다.

그는 “안 전 대표의 생각을 7명의 의원들은 따르려 한다”고 분명히 하면서 “‘정치적 탈당’을 통해 의원 신분을 유지하면서 안철수 전 의원과 함께 신당을 출범시키겠다”고 밝혔다.

이 권한대행은 원내정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어제 안철수 전 대표가 탈당했다. 이로써 바른미래당이 회생할 수 있는 마지막 희망은 사라졌다”며 “손학규 대표는 마지막 역전 찬스마저 병살타로 날려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는 “(손 대표가) 개인회사 오너가 CEO를 해고하듯 통보했다고 격분하며 말씀하셨지만, 기업이 CEO의 아집으로 부도 직전까지 몰렸다면 주주총회를 열어 당연히 CEO에게 책임을 묻고 회생절차에 돌입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제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체제의 사당화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사퇴하겠다, 다 내려놓겠다’는 말 번복 좀 그만하시기 바란다. 듣는 동료 의원들도, 당원과 언론인들도 이제는 지쳤다”고 말했다. 

신용현 의원도 원내정책회의에서 “손학규 대표와 바른미래당의 선배 의원님들께 국민의당 당시 비례대표 국회의원들을 뽑아주셨던 국민의 민의가 이번 총선을 통해 다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저희 비례의원들의 길을 열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태규 의원 역시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비례의석을 획득한 건 사실 전적으로 안철수 대표의 역할에 의해서 얻어진 것”이라며 “이 비례의석을 얻는데 있어서 손학규 대표나 다른 주변 분들이 손가락 하나 얹은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당 대표 자리나 이런 것도 못 내놓고 버틴다면 비례의원들 풀어주는 것이 마지막 정치도의에 맞는 것”이라며 “정 그것이 안 된다고 하면 저희들은 제명을 요구하고 일단 정치적 탈당을 먼저 할까 생각 중”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제명(출당)은 당 윤리위원회에서 제명에 관해 의결하고,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