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2년 경남지사 중도사퇴 사죄, 도민께 진 빚 갚겠다"
"양산은 경남지사 시절 '신 동남권 시대' 꿈이 있는 곳"

4·15 총선에서 경남 양산을 출마를 선언한 김두관 의원이 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출마 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 4·15 총선에서 경남 양산을 출마를 선언한 김두관 의원이 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출마 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경남도청에서 '신고식'을 갖고 본격적인 총선 행보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과 총선 출마 예비후보자들은 김두관 의원 복귀를 환영하고 김 의원을 중심으로 선거 태세를 구축하는 모양새다.

이날 도청 기자회견에서 김두관 의원은 ‘경남의 큰아들 김두관, 경남으로 돌아왔다. 양산시을에서 다시 시작한다’고 선언함과 동시에 지난 2012년 경남지사직을 중도사퇴한 것에 대해 사죄한다는 입장부터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8년 항상 속죄하는 마음으로 경남소식에 귀를 기울이고 모든 노력을 다해 경남을 지원해왔다"면서 "다시 돌아오는 선택은 쉽지 않았지만 험난하고 어려운 길을 결단할 수 있었던 것은 경남도민께 진 빚을 반드시 갚겠다는 일념이었다"고 말했다.

양산·을 출마 발표 후 지사 중도사퇴 책임론, 정치철새라는 비판에 대해 김 의원은 "부산·울산·경남이 험지라 할 순 없지만 경기 김포·갑에 비하면 경남도 녹록지 않은 지역이다"면서 "추운 곳이 아니라 따뜻한 곳을 찾아가는 게 철새인데 정치철새라는 지적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과거보단 좋아졌지만 지난 지방선거에 비해 상황이 어려워진 지금, 지역의 어려움을 함께해달라는 도당의 요청을 거부할 수 없었다"며 "경남도민들에게는 죄인이다. 1당 독재로 흐르는 분위기를 막는 게 의미 있겠다 싶어 당 지도부 요청을 받아들였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지사 중도사퇴 이후 수도권에서 활동하면서도 경남을 방문할 때마다 사죄했고 지난 8년간 사죄하는 자세로 일했다"며 "통영·고성·거제 산업고용위기지역 연장, 대우조선과 성동조선 살리기, 남부내륙고속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경남의 큰 현안에 열심히 활동한 것은 경남도민에 대한 미안함 때문이었다. 앞으로도 속죄한다는 마음으로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김두관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부·울·경지역 총선 선봉장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도 숨기지 않았다. 경남은 특정 정당 선호도가 매우 높지만 정당에 대한 불신으로 무당층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경쟁력 있는 인물을 내세우면 승산이 있다고 총선 판세를 분석했다.

그는 "우리당 자료를 보면 경남에도 경쟁력 있는 인물이 있는 지역이 여러 곳 있어서 6~7석을 가져올 수 있다는 염원이 있다"고 말했다.

또 창원성산의 범진보후보 단일화에 대해서는 "민주당·한국당 모두 국회 의석 과반을 차지할 수 없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여러 당과 연합정치 형태가 이뤄질텐데 그런 점에서 당의 고민이 많은 걸로 알고 있다"며 "지금은 어떤 것도 결정되지 않았지만 중앙당이 이 문제를 심사숙고 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중앙당, 도당위원장, 출마 후보들이 협의할 것 같다"고 전했다.

이날 민홍철 도당위원장, 서형수·김정호 국회의원을 비롯해 소속 지방의원, 도내 16개 선거구 예비후보들이 대거 참석해 김두관 의원을 중심으로 총선 진용을 꾸리는 모습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