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사진=연합뉴스>
▲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중국산 부품 공급이 중단되며 4일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의 생산라인이 멈춰섰다.

이날 오전부터 현대차 울산 5공장에 있는 2개 라인 중 1개 라인의 생산이 중단됐다.

생산을 멈춘 것은 1라인으로 제네시스 G90, G80, G70 등 3개의 세단 모델을 생산한다. 수소전기차 넥쏘와 투싼 등을 조립하는 2라인은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

올해 출시된 SUV 모델인 GV80은 부품 재고가 있어 울산 2공장에서 생산이 진행 중이다.

현대차를 비롯한 국내 자동차 업계는 전선 뭉치 부품인 ‘와이어링 하니스(wiring harness)’의 재고 소진으로 차례로 생산중단 사태를 맞고 있다.

와이어링 하니스는 수작업으로 생산되며 자동차 조립 초기 공정에 이용된다. 해당 부품을 차량 바닥에 혈관처럼 깔고 그 위에 다른 부품을 조립해야 하며 차종·모델에 따라 종류가 달라 관리에 어려워 재고를 많이 쌓아두지 않는다.

현대차에 해당 부품을 공급하는 유라코퍼레이션·경신·티에이치엔(THN) 등 협력업체의 중국 공장이 현지 정부의 휴업 연장 방침에 따라 부품 생산과 국내 공급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지난 주말 팰리세이드 생산라인의 특근을 취소하며 감산에 나선 바 있다.

한편 현대차 노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공장운영위원회를 열어 부품 재고 상황을 공유하고 생산 중단·감산을 비롯한 운영방안을 논의 중이다.

노사는 휴업을 포함해 부품 재고가 소진되는 차종부터 생산을 중단하거나 생산속도를 조절하며 감산하는 방식도 함께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