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마스크 수급상황 정보 공유” 요청, 이재명 “자가격리 불응자 대처 협조”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 앞서 회의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지사, 양승조 충남지사등 광역단체장 및 국무위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 앞서 회의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지사, 양승조 충남지사등 광역단체장 및 국무위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경제적 악영향이 우려되는 상황과 관련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업종별, 파급 경로별로 신속히 점검해 선제적으로 조치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의 국무회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부처별 보고에서 기획재정부가 신종 코로나로 인한 업종별 영향을 분석하고 파급영향을 신속 파악해 피해 부문 지원과 경제회복 모멘텀 확보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보고하자 이같이 당부했다.

보건복지부의 신종 코로나 국내 유입 차단 조치 강화,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한 조치 강화, 지역사회 확산 대비 준비태세 강화, 우한 교민 지원 방안 등에 대한 보고에 문 대통령은 “신종 감염병이기 때문에 국가가 총력 대응체계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대응하는 것 외에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질병관리본부와 학회, 민간 전문가, 의료계 등 모든 역량을 모아 가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 방역 종사자의 과부하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의 관리방안도 마련돼야 한다”며 “모든 방역 인력을 하나로 통합․관리하면서 가장 필요한 곳에 최우선적으로 지원하고, 민간 전문인력과의 협업 적극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적절한 역할 분담도 필요하다”며 “지방의료원, 보건소, 국가지정 입원병상, 병원 등 분업체계를 잘 관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국민들이 지나친 불안이나 공포심이 들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민간 전문가들이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충분히 논의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지시했다.

국무회의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자체의 원활한 대응을 위해 마스크 수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지자체에도 공유할 필요가 있고, 역학조사관의 상호 파견 등 질병관리본부와 시․도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건의했고 이재명 경기지사는 마스크 수급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자가격리 불응자 대처를 위한 중앙정부-지자체 간 협조를 건의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임시 생활시설 주변 주민에 대한 지원과 진행 중인 아산 방문 캠페인에 중앙정부 차원의 관심을 건의했고 이시종 충북지사는 “음성, 진천 농산물 판매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주문하며 임시 생활시설 수용에 따른 주민 지원도 건의했다.

국무회의에서는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 공포안> 등 법률공포안 46건,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22건 등이 심의·의결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련 부처 보고가 있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