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오늘 내로 결론 내는 방향으로 최선을 다할 것"
박주현 "원칙을 지키면서도 가장 빠른 방법 찾아"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속개된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통합추진위원회 2차회의에서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이 자리로 향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박주현 통합추진특별위원장,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 <사진=연합뉴스>
▲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속개된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통합추진위원회 2차회의에서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이 자리로 향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박주현 통합추진특별위원장,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옛 국민의당, 호남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호남 3당은 11일 1차 회의에 이어 같은 날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2차 회의를 열었다. 

대안신당 유성엽 의원이 1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결판’을 내겠다고 한 이후 2차 회의다. 

2차 회의에 앞서 평화당 박주현 의원은 “오전에 일부 합의된 부분도 있지만, 오후엔 전체적으로 다 다루려고 한다. 특히 소상공인과 청년 통합을 추가하는 것까지 고려해서 일정을 짜야 해 아직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유 의원은 “오늘 내로 결론을 내는 방향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며 “오전에 ‘가급적’, ‘늦어도’ 17일까지라는 논의가 오고 갔다”라고 말했다. 

3당은 이르면 오는 17일 합동수임기구 의결을 통해서 우선 3당 간 1단계 법적·정치적 통합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합당 방법에 대해서는 용어의 문제”라며 “내용은 신설합당처럼 흡수합당이 될 수도 있고 큰 차이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박 의원은 “신속한 처리를 위해서는 흡수합당하는 것이 더 빠른 방향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큰 차이는 없다. 결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검토를 내야 하는 부분이다”라며 “원칙을 지키면서도 가장 빠른 방법을 찾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근본적으로 3당 합당에 소상공인과 청년들의 추가 합당에서 리더십 변화가 있을 텐데 그것을 얼마나 부드럽게, 소프트랜딩(연착륙)할 수 있게 할지 조율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은 지난 10일 각 당 협상 대표들이 참여하는 통합추진기구를 공식 출범했다. 

이들 3당이 통합된다면 바른미래당 17석, 대안신당 7석, 민주평화당 4석 등 총 28석을 확보하면 기호 3번으로 총선을 치를 수 있다. 

또한 원내교섭단체(20명 이상)가 되면서 선거구 획정 등을 다루는 2월 임시국회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