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고발 취하 유감 표명 아냐, 안철수 거론 기가 막혀”
대안신당 “민주당 고발 이유 경악, 국민 편 가르기…전형적 이분법 사고”

#민주당만_빼고 <사진=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 페이스북>
▲ #민주당만_빼고 <사진=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 페이스북>

[폴리뉴스 송희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3일 당에 비판적인 칼럼을 기고한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와 해당 언론사를 검찰에 고발했던 것을 두고 야당과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임 교수는 지난달 28일 경향신문 칼럼에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는 내용의 글을 기고했다. 

민주당은 임 교수와 경향신문을 고발한 바로 다음 날 14일 취하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공보국 명의로 “임 교수는 안철수의 싱크탱크 ‘내일’의 실행위원 출신으로서 경향신문에 게재한 칼럼이 단순한 의견 개진을 넘어 분명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고발을 진행하게 됐다”면서도 “그러나 우리의 고발조치가 과도했음을 인정하고, 이에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김철근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공보단장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임 교수 칼럼과 경향신문을 고발하고 취하하는 과정에서 안철수 창준위원장을 거론하는 것을 보니 참으로 기가 막힌다”며 “민주당의 취하 공지는 유감 표명이 아니라 안철수 편을 들면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는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고발 취하는 다행이지만 민주당이 당초 고발했던 이유를 듣고 나니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을 자기편이냐 아니냐로 가르는 전형적 이분법적 사고”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YTN ‘뉴스N이슈’에서 민주당 강병원 의원이 지난 연말 한국당의 언론 비판에 대해 지적하자 “우리는 야당이다. 임 교수는 여당에 쓴소리를 한 것이다. 지시인의 주장과 고언을 공당에서 고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동안 소셜미디어에서 민주당을 찍지 말자고 했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쯤 되면 막 가자는 것이다. 왜, 나도 고발하지. 나는 왜 뺐는지 모르겠다”며 민주당을 맹비난 했다. 

진 씨는 “낙선운동으로 재미 봤던 분들이 권력을 쥐더니 시민의 입을 틀어막으려 한다”며 “여러분 보셨죠? 민주당은 절대 찍지 맙시다. 나도 임미리 교수와 같이 고발당하겠다”고 적었다.

임 교수는 자신의 칼럼에서 “지금 여당은 4·15 총선 승리가 촛불혁명의 완성이라고 외치지만 민주당은 촛불의 주역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죽 쒀서 개 줄까’ 염려했다. 하지만 우려는 현실이 됐다. 국민도 책임이 있다. 최선이 아니라 차악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그렇게 정당에 길들여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거꾸로 해보자. 국민이 정당을 길들여보자. 정당과 정치인들에게 알려주자. 국민이 볼모가 아니라는 것을, 유권자도 배신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자. 선거가 끝난 뒤에도 국민의 눈치를 살피는 정당을 만들자. 제안한다.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라고 주장했다. 

이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민주당만_빼고’, ‘나도고발하라’, '내가 임미리다' 등의 해시태그가 물결치고 있다.

<경향신문>에 기고된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의 칼럼 '민주당만 빼고'. <사진=경향신문>
▲ <경향신문>에 기고된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의 칼럼 '민주당만 빼고'. <사진=경향신문>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