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나경원 지역구’ 포함한 8개 선거구 전략공천 확정
43개 지역 심사...9개 지역 경선실시, 8개 지역 전략공천지역 선정
23개 지역 단수후보자 선정...3개 지역구엔 ‘추가공모’ 결정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예비후보들의 면접을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예비후보들의 면접을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11차 회의를 열고 21대 총선 지역구 후보자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결과를 통해 민주당은 8개 지역에 전략공천을 결정했는데 이중에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역구인 동작을이 포함되어 관심을 끌었고, 현역인 신창현 의원의 지역인 경기 의왕·과천 지역이 포함되어 신 의원은 컷오프 됐다.

15일 민주당 공관위는 총 43개 지역에 대해 심사한 결과 9개 지역에 대해서는 ‘경선’을 실시하고, 8개 지역에 대해 ‘전략선거구 지정’을 전략공관위에 요청했다.

민주당은 이날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동작을을 비롯해 전략공천을 할 지역으로 8곳을 추가로 지정해 4·15 총선 승부수를 띄웠다는 평가다.

이날 추가된 지역은 원내는 경기 의왕시·과천시, 경기 김포시 갑, 원외는 서울 동작구 을, 경기 남양주시 병, 경기 평택시 을, 대전 대덕구, 부산 북구강서구 을, 경남 양산시 갑 지역을 선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기존 15곳에 8곳을 덧붙여 전략공천 지역은 23곳으로 늘렸다. 전략공천은 말 그대로 당이 전체 선거 구도 등을 감안해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후보를 전략적으로 공천하는 것을 뜻하며 차후 어떤 후보가 전략공천후보로 임명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23개 지역에 대해서는 ‘단수 후보자 선정’하고 3개 지역에 대해 ‘추가공모’를 의결했다.

민주당은 단수 후보자 지역구에 유영민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부산 해운대갑), 배재정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부산 사상), 오중기 전 청와대 균형발전 선임행정관(경북 포항 북구) 등 청와대·정부 출신 인사들을 배치해 관심을 끌었다.

또한 복수 신청지역은 경기 이천시에 김용진 후보, 충북 충주시에 김경욱 후보, 울산 울주군에 김영문 후보를 선정하고 단수 신청지역은 그 외 20개 지역이라고 밝혔다.

또한 추가 후보자 공모 지역은 총 3개로 원내는 서울 강서구 갑, 충남 천안시갑을 원외는 충북 증평군·진천군·음성군 지역을 의결했다.

 

이근형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근형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나경원 지역구 동작을 ‘전략공천’...신창현 의원 현역 첫 컷오프

금태섭 지역구 서울 강서 갑 추가 공모 결정...당내 잡음 예고

 

민주당이 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한 곳은 나경원 의원이 자리하고 있는 서울 동작을이 대표적이다.

앞서 한국당은 나 의원의 동작을 공천을 확정한 상태로, 민주당이 나 의원에 맞설 어떤 후보를 내세울지 주목되고 있다.

또한 공관위는 현역인 신창현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의왕·과천을 선정했다. 당초 신 의원은 재선을 노리고 공천을 신청했지만 당은 신 의원을 비롯해 이 지역에 예비후보를 신청한 김진숙, 오동현 후보의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새로운 인물의 전략공천을 요청했다.

공관위의 이 같은 결정으로 신 의원은 이번 민주당 공천에서 ‘컷오프’ 된 첫 현역의원이 됐으며 재선가도에는 빨간불이 켜졌다.

한편 민주당은 부산 북·강서을과 경남 양산갑에 이번에 인재영입된 후보의 공천을 타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북·강서을 지역구에 세계은행 이코노미스트 출신인 최지은 박사를. 경남 양산갑에는 이재영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의 배치를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경기 평택을, 대전 대덕의 경우도 예비후보들의 경쟁력이 약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전략공천 대상지로 낙점했고, 김두관 의원이 경남 양산 출마를 선언하며 공석이 된 경기 김포 갑도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했다.

이중 눈길을 끄는 지역은 서울 강서 갑으로, 이 지역은 현역인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로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받은 정봉주 의원이 공천을 신청하기도 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결정은 현재 당 내에서 불고있는 금 의원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정 전 의원의 지지자들을 달래기 위한 선택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강서갑 민주당 권리당원 502명은 지난 11일 ‘해당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금태섭 의원의 제명 요청’이라는 제목의 청원 요청서를 민주당 윤리심판원에 제출했고 이에 당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