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이 지났지만 여전히 겨울철 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는 환자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높은 일교차와 건조한 대기는 우리 피부에 자극을 주기 쉬워 여드름같은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쉬운 환경에 속한다.

여드름뿐만 아니라 안면홍조, 가려움증과 함께 각질 역시 나타나기 쉽다. 이러한 증상들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반복해서 나타날 경우 일반 여드름증상이 아닌 지루성피부염 여드름으로 의심해 볼 수 있다.

치료를 진행해도 여드름이 낫지 않는다면 다른 피부질환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여드름이 나타났다고 해서 모두 일반적인 여드름 증상으로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지루성피부염에 의해 나타내는 지루성여드름 증상이 나타났을 확률을 무시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여드름과 지루성피부염여드름은 나타나는 증상은 비슷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른 피부 질환으로 나뉘어진다. 일반여드름은 단순히 피지분비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지만 지루성피부염을 나타내는 지루성여드름증상은 원인이 바로 열에 있다. 바로 열이 몸 안에서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나타나는 것이다.

일반 여드름은 피지 과다 분비로 나타나는 현상이고 지루성피부염 증상으로 나타난 지루성여드름피부는 몸 속 안에서 열대사장애 현상이 일어나 피지선을 자극해 나타난 증상이다.

만약 얼굴이나 두피에 여드름이 사라지지 않고 또 다른 증상들을 동반하며 계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지루성여드름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일반적인 여드름 증상과 함께 얼굴이나 두피에 가려움증, 붓기, 붉은 홍조, 피부 각질, 두피 비듬, 탈모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 지루성피부염의 중요한 특징이다.

지루성피부염인 경우 탈모까지 유발되고, 신체의 다른 증상으로 퍼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로 전문가를 통해 체계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여드름과는 전혀 다른 치료방법이 필요하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

지루성여드름이라면 반드시 치료를 진행할 때 원인인 열대사장애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이때 한의학적 접근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열대사장애 해결이 가능하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한약 복용이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는 데 이롭다.

해당 한약은 환자의 피부 타입이나 현재의 증상에 따라 세심한 치료과정 적용되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열대사장애를 치료하는 개인별 맞춤한약과 함께 약침 시술도 진행된다. 지루성피부염탕약과 약침은 약물의존의 우려가 적으며, 재발의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

이처럼 적극적인 지루성피부염 원인 치료와 더불어 몇 가지 생활습관을 정확히 교정한다면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외모적 손해와 다양한 피부 증상을 극복해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