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안철수 위원장 “국민이 당을 보고 투표해 당선시켰으니 당의 자산” 발언 맹공
“바른미래당은 순간의 어려움에 굴복하지 않을 것”
“세대교체와 정치 구조개혁에 관한 의지 결코 굽히지 않을 것”
이해성 정책위의장 “3당의 합당은 지속되어야, 당연히 이루어져야 한다”

바른미래당에서 손학규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에서 손학규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지난 18일 당 비례대표 의원이 셀프제명을 의결한 것에 대해 “불법이며 해당 의원들의 당적 변경은 원천 무효”라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1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유권해석을 의뢰했고, 국회에도 이 사실을 통보했다”며 “이러한 불법 행위를 주도하고 참여한 당내 국회의원들의 행위에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을 떠나려면 떳떳하게 탈당을 할 것이지 의원직과 그에 따른 특권을 유지하려는 것은 국민의 동의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에게도 일침을 가했다. 

그는 지난 2018년 안 위원장이 당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당시 제명을 요구한 비례대표 의원들에게 “국민이 당을 보고 투표해 당선시킨 것이므로 당의 자산이다. 나가려면 떳떳이 탈당하라”라고 말한 것에 대해 “스스로의 원칙조차 지키지 않는 정치세력이 어떻게 국민의 대안이 될 수 있겠냐”며 “이미 구태정치와 다를 바 없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이 ‘공중분해’ 될 것이라는 일각의 전망과는 달리, 지금까지 당과 통합을 위해 물밑 작업을 진행 중이던 청년 단체들과 손을 잡고 총선을 준비하면서 3당 합당도 계속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는 이날 “저와 바른미래당은 순간의 어려움에 굴하지 않을 것”이라며 “새로운 시대, 새로운 정치를 열어나갈 정치구조개혁과 세대교체를 반드시 완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바른미래당 주요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손 대표는 기존의 의원들과 그동안 합당을 추진하고 있던 청년 단체와 함께 총선을 치를 생각”이라며 “아직 호남 3당 합당(민주통합당) 합의안이 보류 중이고 당 비례대표들의 셀프제명 또한 위헌이다. 3월 5일 본회의에서 국회의원 선거구를 확정할 때까지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해성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도 이날 최고위에서 “셀프제명이라는 위법적인 상황이 있었음에도 불구, ‘3당 합당은 지속되어야 한다’, ‘당연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을 모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비례대표 의원들의 셀프제명과 관련한 선관위의 입장은 다음 주 초에 나올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