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포함 3당대표 모두 사퇴...공동대표 3인 선출 예정
오는 5월 전당대회 개최, 지도부 선출...통합 당명 추후 논의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이 20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이 오는 24일까지 합당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이 20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이 오는 24일까지 합당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3당이 오는 24일까지 합당하기로 결정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포함한 3당 대표는 모두 사퇴한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평화당은 중도·실용·민생·개혁의 대안정치 세력의 태동을 위해 2월 24일 합당해 법적 절차를 마무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위원장은 “현재 대표는 모두 사퇴하고 각 당의 대표가 1인씩 추천하는 3인으로 공동대표를 선출해 그 중 바른미래당이 추천하는 공동대표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통합당의 대표로 등록한다”면서 “다만 3인 공동대표의 합의에 의해 당을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 통합 합의문 작성 직후 손 대표와 통화해 추인을 받았으며, 손 대표가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손 대표는 대표직 사퇴를 거부하며 첫번째 합의문 추인을 거부한 바 있다. 손 대표는 20일 오후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통합당의 최고위원회는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평화당이 각 1인씩 추천하는 3인과 미래청년,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세력의 약간 명으로 구성한다”고 정했다.

통합 당명은 추후 논의될 예정이며, 통합당은 5월 중 전당대회를 개최해 지도부를 선출할 방침이다. 이어 이들은 “통합 즉시 통합당의 강령에 동의하는 청년미래세대, 소상공인협회 등과 통합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합당 합의문에는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 박주현 평화당 통합추진위원장 등이 서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