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시마SC, 유럽 이어 북미지역 첫 허가 신청
캐나다 보건청, 유럽 EMA에 제출한 램시마SC 임상 데이터 인정해 ‘바이오베터’ 개념으로 허가 절차 진행

셀트리온이 캐나다에 램시마SC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사진=셀트리온 제공>
▲ 셀트리온이 캐나다에 램시마SC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사진=셀트리온 제공>

[폴리뉴스 황수분 기자]셀트리온은 지난 13일(현지 시각) 캐나다 보건청(Health Canada)에 세계 최초 인플릭시맙 피하주사 제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의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램시마SC는 TNF-α 억제제(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정맥주사(IV) 제형인 램시마를 피하주사(SC)로 제형을 변경해 자체 개발한 항체 바이오의약품으로, 앞서 지난해 11월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판매 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캐나다 보건청은 EMA(European Medicines Agency)에 셀트리온이 제출한 방대한 임상 데이터를 인정해 ‘바이오베터(Biobetter)’ 형태로 약 1년간 허가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미국 FDA(Food and Drugs Administration)에서는 램시마SC를 ‘신약’으로 판단해 셀트리온은 FDA와 긴밀한 협의로 1·2상 임상을 면제받고, 지난해 7월부터 3상 임상에 본격 돌입한 바 있다.

미국과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 지역 TNF-α 억제제 시장은 42조 원 규모로 전 세계 76%에 해당하는 세계 최대의 바이오의약품 시장이다. 특히 캐나다에서는 주정부차원에서 의료비 재정 절감을 위해 바이오시밀러 사용을 확대하고, 예외적인 경우에만 오리지널 의약품 사용을 허용하는 ‘의무 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강력한 바이오시밀러 정책을 가장 먼저 도입한 곳은 브리티시컬럼비아주(British Columbia)이며, 뒤를 이어 온타리오주(Ontario)와 앨버타주(Alberta) 역시 바이오시밀러 전환 정책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져 올해 캐나다에서의 바이오시밀러 사용은 더욱 확산할 전망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캐나다는 의료 재정 절감을 위해 바이오시밀러에 대해 지속해서 우호 정책을 펴는 국가로, 최초의 인플릭시맙 SC 제형인 램시마SC 허가 후에는 순조로운 시장 진입이 예상된다"며 "캐나다 보건청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램시마SC의 허가 절차가 신속히 이뤄져 북미 시장 환자들에게 조기에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