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한 경제시국 처방도 특단으로 내야, TK 특별지원 절실 추경 편성 검토하라”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우리는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 코로나19 확산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며 “우리가 가진 위기 극복 역량을 믿고 감염병 극복과 경제활력 회복에 다 같이 힘을 합쳐 나간다면 지금의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를 겸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코로나19 사태로 국민 안전에 대한 불안이 더욱 높아지는 한편 경제적 피해도 더 커지고 있다. 방역과 경제라는 이중의 어려움에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방역과 관련해 “현재 정부는 다수의 집단 감염이 발생한 신천지 신도들에 대해 전수조사와 진단검사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면서 “특별관리지역인 대구와 청도는 물론 다른 지역사회로 감염 확산 방지하기 위해 모든 위험요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통제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지자체 방역당국 민간의료기관 등 모든 역량을 모아 총력으로 방역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국민들께서도 우리의 방역 역량과 의료 시스템을 믿고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데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정부는 비상한 경제시국에 대한 처방도 특단으로 내야한다. 통상적이지 않은 비상 상황입니다. 결코 좌고우면해서는 안 된다. 정책적 상상력에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과감하게 결단하고 신속하게 추진해야한다”며 강력한 경기 대응 수단 사용의 필요성을 얘기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만의 고민이 아니다”며 IMF 등 국제기구들의 조언과 중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이 내놓는 경제적 충격 완화 대책 발표들을 언급한 뒤 “현장 기업, 소상공인, 경제단체들 목소리가 절박하다. 상황이 더욱 나빠졌다. 한치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경제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여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즉각 행동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경제 충격을 완화하는 버팀목이면서 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한다, 타이밍이 생명인만큼 정부가 준비 중인 경기보강 대책의 시행에 속도를 더해주기 바란다”며 “특히 이번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특별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소비진작, 위축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투입이 필요하다”며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 협조를 얻어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것도 검토해주기 바란다”며 추경편성 필요성도 얘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개인이든 국가든 위기는 언제든지 올 수 있고 중요한 것은 위기에 대처하는 자세와 역량”이라며 “국가적 어려움이 생길 때마다 우리 국민들은 상상이상의 저력 보여왔다. 이번에도 우리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이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가는 데 가장 큰 힘이 되고 있다”고 국민들의 위기 대응능력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임대료 인하 운동이 대표적이다. 전주에서 시작된 사회적 연대가 남대문시장과 동대문시장, 수원 속초까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바이러스가 불안을 퍼뜨릴 수는 있어도 사람의 의지를 꺾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간담회를 겸한 수석보좌관회의에는 범의학계 전문가로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김성란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회장, 엄중식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정책이사, 정희진 대한항균요법학회 부회장, 최은화 대한소아감염학회 부회장, 김상일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 실무TF장‧이희영 실무TF‧최영준 간사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는 특별히 감염병 관련 학계 전문가분들을 모셨다. 임상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국민들과 의료현장에 정확한 의료정보와 조언을 주고 계신 분들”이라며 “정부의 상황판단과 대응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간의 노력에 감사드리며 달라진 코로나19의 양상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활발한 논의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