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방역용어로서 대구지역에서 방역상 봉쇄정책을 최대한 가동한다는 뜻”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당·정·청이 대구·경북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최대한 봉쇄하기로 한 부분에 대해 “이는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 메시지에서 당·정·청의 발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당정청의 ‘최대한의 봉쇄조치’ 표현이 지역적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닌, 코로나19의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고위당정청 협의회를 가진 직후 브리핑을 통해 대구·경북 봉쇄 조치에 대해 “정부 측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데, 최대한 이동 등에 일정 정도의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이라며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의미는 방역망을 촘촘히 해 코로나19 확산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하며,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역시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우한 지역 봉쇄와는 다른 의미라며 “방역용어로서 봉쇄전략과 완화전략이라는 게 있다”고 방역용어로서 ‘봉쇄’라고 설명했다.

이어 “봉쇄전략은 발생의 초기 단계에서 추가적인 확산을 차단하는 장치로 입국을 차단하고 접촉자를 빨리 찾아내서 추가적인 확산을 방지한다든지 해서 추가적인 확산을 차단한다는 의미”라며 “최대 봉쇄조치는 지금 대구 지역에서 방역 상의 의미로서의 봉쇄정책을 최대한 가동한다는 뜻”이라고 얘기했다.

한편 당·정·청은 이날 오전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협의회를 갖고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무상 마스크 지급과 신천지 교회 폐쇄, 추가경정예산(추경) 검토 등을 거론했다.

민주당 이낙연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특히 신천지교회와 관련 “신천지 신도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그 분들과 관련된 감염병이 확산될 가능성에 대해 국민은 큰 걱정을 하고 있다”며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관련법이 허용하는 최대한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마스크 수급과 관련 “마스크 수입처를 다변화하도록 신규소재 검사 기간을 단축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며 “생산원가를 충분히 보장해 생산량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