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료원 방문해 “의료진 과로 우려, 중앙정부 지원할 수 있는 모든 노력 다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서구 코로나19 전담의료기관인 대구의료원을 방문해 파견 의료진 등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서구 코로나19 전담의료기관인 대구의료원을 방문해 파견 의료진 등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 대통령은 25일 코로나19 확산으로 고통 받는 대구시민들에게 “대구·경북지역의 일이라고 대구·경북에만 맡기지 않겠다”며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거듭 약속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KTX 동대구역 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로 대구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며 “대구·경북지역의 일이라고 대구·경북에만 맡기지 않겠다. 대구·경북이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의 지원 의지도 전례가 없다. 믿고 함께 가보자”고 말했다.

또 앞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전담 의료기관인 대구 서구 대구의료원을 방문해 유완식 대구의료원장으로부터 코로나19 대응 현황에 대한 상황보고를 청취한 후 “대구의료원이 평소 대구지역 공공의료의 중심적 역할을 해 주고, 지금 코로나19 사태에 코로나19의 전담병원으로 최일선에서 방역 역할을 해 주신 것에 대해 아주 감사드린다”고 치하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현재 대구지역 전체의 코로나19 감염 확진자의 증가세라든지, 또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대구지역의 병상이나 병실 확보 그 현황은 어떤지, 어떤 점들이 좀 더 말하자면 개선되거나 보완될 필요가 있는지 그 말도 해 주시면 좋겠다”고 유 원장에게 물었다.

유완식 원장은 이에 “지금 이겨나가려면 첫째 인력이 필요하다. 그다음에 시설장비가 필요하고, 물자가 필요하다. 세 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인력은 제일 중요한 것이 지금 의사, 간호사인데, 의사도 지금 코로나 폐렴 환자를 잘 치료할 수 있는,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감염내과, 호흡기내과 전문하시는 분들이 절대 다수가 부족한 형편”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일반적으로 간호사는 3교대를 한다는데, 지금 저희들은 2교대를 하고 있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인력이다. 집에도 못가고 잠시 눈 붙이고 또 나온다”며 “물품도 이 상태로 가면 언제 동이 날지 모른다. 물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며칠 내로 동이 날 품목도 있다”고 설명했다.

설명을 들은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 우리 방역 일선에 나서고 있는 우리 의료진들의 건강도 아주 중요할 것 같다”며 “이렇게 적은 수의 의료 인력들이 정말 헌신의, 어떤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정말 과로로 또 건강을 해치지 않을까”라고 우려했다. 이어 “중앙정부에서도 지원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곳에 파견나온 의사와 간호사, 그리고 자원봉사자 등과 인사를 나누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병원을 돕고 있다는 얘기에 “지역 주민들께서도 스스로 방역의 주체라 생각하시는 것 같고, 또 다른 지역 분들도 전부 대구의 일이 우리 모두의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며 “다들 힘내시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