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은 밟는대로 들어간다” 자조 섞인 발언도…집단행동 이어질 듯

전국태양광발전협회는 25일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이 한데 모여 애로를 토로하고 해소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사진=전태협 제공>
▲ 전국태양광발전협회는 25일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이 한데 모여 애로를 토로하고 해소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사진=전태협 제공>

[폴리뉴스 안희민 기자]공급인증서(REC) 가격하락으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이 한 대모여 공급 중심의 태양광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수요자 입장에서 태양광발전보급 정책을 수립해달라고 요구하는 한편 생존권 차원에서 단체행동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홍기웅 회장이 이끄는 전국태양광발전협회는 2020년도 상반기 전국 중소태양광업체 간담회를 광주에서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홍 회장에 따르면 중소태양광업체가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REC 급락이었다. 올해 REC 1kWh당 20원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에 공감하며 1년 안에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수입(SMP+REC)이 kWh당 100~110원이 될 수 있다며 위기감을 호소했다.

중소태양광업체들이 느낀 위기감은 수익성 하락뿐만이 아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산업통상자원부나 한국에너지공단 등 관계요로에 건의해도 먹히지 않는다는 불평이 쏟아졌다. 이러한 불만은 집단행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이어졌다.

참석자 A는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이 산업부에 여러 번 건의를 했어도 산업부가 움직이지 않으니 문제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집단행동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전태협이 이 일을 추진하지 않는다면 ‘REC급락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은 참석한 중소발전사업자들의 박수갈채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RE100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직접 태양광발전사업자들과 전력거래를 할 수 있도록 제도 변경을 요구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필요하면 공청회를 산업부와 에너지공단에 제의해 진행하자는 의견이 이어졌다.

특히 녹색요금제를 한국전력에 수수료 수익을 챙겨주는 제도로 규정하고 강력히 반대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녹색요금제는 전력소비자가 깨끗한 환경을 위해 재생에너지에서 생산한 전력을 웃돈을 주고 소비하는 제도로 한전을 중심으로 거래되고 있다.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은 한전의 중간 개입없이 전력소비자와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직접 계약을 주장하고 있다.

홍기웅 전태협 회장. <사진=전태협 제공>
▲ 홍기웅 전태협 회장. <사진=전태협 제공>

전력요금 현실화에 대한 요구도 있었다. 에너지전환은 전기요금 현실화가 이뤄져야 가능하다고 보고 원가 수준의 전력요금을 현실화하자는 요구다. 참석자 B는 “전기요금이 현실화되지 않으면 에너지전환이 어렵다”며 “지금 상태로는 재생에너지 산업 생태계가 몰락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산업용은 원가의 70~80% 수준에서 주택용은 100% 수준에서 전기요금이 결정된다. 한전의 경영지표가 악화될 정도로 전기요금이 값싸니 전력소비자들이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구입할 필요성을 못느끼고 결국 한국 재생에너지 생태계 붕괴로 이어진다는 논리다.

재생에너지설비인증 담당자의 재량권이 너무 넓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양식을 한다는 참석자 C는 양식장에 태양광설비를 설치하려고 지난해 12월 설비인증신청을 했다. 그런데 설비인증담당자가 안된다며 판매실적을 요구했다. 참석자 C는 자신이 양식하는 생물의 특성상 성체의 판매까지 수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당장 매출실적이 없어 제출 못했다고 전언했다. 참석자 C는 “설비인증담당자에게 어떤 근거로 매출실적을 요구하냐고 묻자 본인 재량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답을 들었다”며 “컨트롤타워가 없다보니 중소태양광발전 사업자들이 힘들다”고 호소했다.

신재생에너지의무공급량 비중을 2020년 7.5~8%로 올려달라는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요구도 수렴되지 않았다. 전태협을 비롯한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은 REC 가격안정화대책으로 2020년 신재생에너지의무공급량(RPS)을 7.5~8%로 확대해달라고 요구해왔다.

산업부는 26일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실행계획’을 발표하며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비율을 2019년 6%에서 2020년 7%로 상향 조정해 REC 수요를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0년 의무공급량은 2019년 2만6967GWh 대비 16.4% 4435GWh 증가한 3만1402GWh가 됐다.

산업부가  여러가지로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와 관계당국의 인식차이가 커서 갈등 요소가 잠재된 상태다.

홍기웅 전태협 회장은 “전태협 이사진들이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어려움을 듣고 태도에 변화가 생겼다”며 "설립취지대로 활동하는 것이 더 의미있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밝혔다.

전태협이 주최한 2020년도 상반기 중소 태양광업체 간담회의 종료 후 가진 기념 촬영 <사진=전태협 제공>
▲ 전태협이 주최한 2020년도 상반기 중소 태양광업체 간담회의 종료 후 가진 기념 촬영 <사진=전태협 제공>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