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업체에 대한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25조 원에서 30조 원으로 증액하기로 했다.

이번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 증액 결정은 코로나19 피해로 자금난에 빠진 업종에 긴급 금융 지원을 하려는 취지다.

우선 관광, 외식, 유통 등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 중국으로부터 원자재·부품 조달 또는 대중국 수출 애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제조업체에 5조 원(은행 대출 기준 10조 원)을 지원한다.

이 가운데 4조 원을 지방소재 중소기업에 지원하되 특히 피해가 큰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고 한은은 전했다.

한은은 아울러 금융중개지원대출 프로그램 중 한도가 소진되지 않은 프로그램(중소기업대출안정화 프로그램)의 여유 한도를 활용하여, 창업기업 및 일자리 창출 기업에 실질적으로 1조 원(은행 대출 기준 약 2조 원)을 증액해 지원하기로 했다.

금융중개지원대출은 한은이 금융기관에 저리로 자금을 공급해 중소기업 등 신용이 부족한 부문에 대출이 확대되도록 유도하는 제도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