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공급, 공무원들 행정적 조치로 끝나지 말고 현장에 나가서 확인하라”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구·경북에 자원봉사를 간 의료인을 “진정한 영웅”이라며 이들에 대한 보상방안을 추가경정예산안에 담을 것을 지시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 대통령이 이성구 대구시의사회 회장의 호소에 전국 각지 의료인 250여명이 자원봉사에 나선에 대해 “의료진 부족한 현장에 자원봉사 떠난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여러분이 진정한 영웅”이라고 감사의 말을 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미 정책실장을 통해 곧 확정할 추경예산에 자원봉사자에 대해 보상하는 방안 반영하라고 지시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자원봉사자에게 보상할 방안을 마련하라”고 정부에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어떤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닌데 방역 현장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착한 임대인 지원하듯 지원해 달라”며 “의료인들의 자원봉사 자체가 (또 다른 자원봉사에 참여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강 대변인은 보상방안에 대해 “추경에 어떻게 반영할지는 기재부에서 논의하고 있다”며 “추경 형태일지 특별 지원형태일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구체적인 예산 배정에 대해선 결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또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청와대 참모진들에게 전날(26일) 정부에서 발표한 수출 제한 등 마스크 수급 대책을 언급하며 “행정적 조치로 끝나지 말고 일제히 나가서 확인해야 한다”며 “(마스크 수급을)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챙기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정례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도 “마스크를 정부가 구입해서 확실히 전달한다는 것을 국민이 분명히 알게 해야 한다”며 “마스크가 마트에 있는지 공무원이 직접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일정 기간은 실제로 국민이 체감할 조치를 취해 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한 청원이 100만 명의 동의를 넘어선 데 대해 “청원이 20만 명을 넘겼기 때문에 답변을 드려야 한다”라며 “아직 (답변이) 정리되지 않았다. 정리된 답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