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위성정당만드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 아니다...분명하게 반대”
김경협 “해당 보도는 오보...당 차원에서 논의한적 없어”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정당창당을 논의한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정당창당을 논의한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위성정당을 창당하려한다는 보도에 대해 ‘오보’라고 밝히며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28일 민주당은 오전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이날 중앙일보가 최근 민주당의 핵심인사 5인이 비례위성정당 창당을 논의했다는 보도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날 선거대책위원회의는 코로나19 대책과 관련한 최고위원들의 입장이 줄을 이었으나,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 말미에 잠시 시간을 달라고 말하며 비례 위성정당 창당설을 부인했다.

김 최고위원은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 창당설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하며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 창당을 비판했다”며 “우리당은 이런 행보를 통해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밝혔고, 분명 하게 반대입장을 밝힌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질은 비례위성정당을 만든 미래한국당은 이번 선거에서 국민의 심판을 받을것이다”라며 “눈앞의 유불리보다 원칙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경협 사무부총장 역시 “언론 보도는 오보다”라며 “당 차원에서 논의한 적이 없다”며 비례정당 창당설을 부인했다.

앞서 중앙일보는 이날 보도를 통해 민주당의 핵심 인사 5명이 비례정당창당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식당에는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전해철 당 대표 특보단장, 홍영표, 김종민 의원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윤 총장은 회동의 발제를 맡아 “미래통합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추진한 의미자체를 처박아 버리고 있다. 저들이 저렇게 나오면 우리도 사실 방법이 없는게 아니다. 잘 찾아보면 우리라고 왜 힘을 모을 세력이 없겠느냐”며 “이해찬 대표가 안한다면 우리 다섯사람이 해야한다. 누가 있겠느냐”라고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전 의원은 “명분이 문제다. 우리가 왜 비례정당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내세울 간판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며 “쉽지않을 일이 될 것 같다. 그렇다고 손 놓을수도 없다”는 의견을 전했고, 이를 듣던 김 의원은 “미래통합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의미를 완전히 깨부수고 있다. 선거법 취지 자체가 무색해진다는 점을 앞세우면 된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이를 듣던 윤 총장은 “우리의 뜻이 확인됐으니 선거법 협상을 맡았던 김종민 의원이 어떻게 실행해야 할지 다음주까지 고민해 발제해 달라”고 주문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해당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해당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윤호중 “당 차원의 비례정당창당 논의 없을 것”

이날 회의가 끝난 뒤 윤호중 사무총장은 기자들과의 백브리핑에서 “해당 보도는 잘못된 것 이며 당 차원의 비례정당창당 논의는 없을 것”이라고 확실하게 못 박았다.

윤 사무총장은 “다섯명의 의원들이 지난해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뒤 함께 모여 식사를 하기로 했었는데 시간이 안되다가 겨우 시간이 나서 만난 것”이라며 “뒷풀이 차원에서 만난것이며 특별한 의미는 없었다”며 모임의 성격을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정국 상황과 관련해 자유로운 이야기들을 나눴고 심각하게 대책을 논의하고 결론 내린 것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당시 참석한 분들의 공통된 의견은 현재 미래통합당이 정치 개혁을 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허무는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에 대해 비판했고 역사의 죄악이 될 것이라는 공통적인 인식을 함께했다”며 “우리당이 미래통합당과 같은 범죄행위를 할 수는 없다. 정당정치 원칙 지켜가면서 국민 믿고 가자는 의견을 나눴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 사무총장은 “해당 보도에 대해서는 정정보도 요청을 할 것이며 법적으로도 대응할 수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보도에서 ‘제가 이해찬 대표가 반대해도 강행한다는 대목이 사실이냐’는 질문에 “저는 그 발언을 한 적도 없다. 그 언론사의 도청이 잘못됐던지 제 목소릴 모르는 사람이 그렇게 쓴 거 같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