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비례 순번 포함되지 않아. 총선 불출마 할 것...창당준비 작업에만 몰두할 것”
이근식 “미래통합당, 제도의 미비점 파고들어 정치도의 상 해선 안될 짓 벌여 ”

정봉주 전 의원(좌) 이근식 전 행정자치부 장관(우)이 열린민주당 창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 정봉주 전 의원(좌) 이근식 전 행정자치부 장관(우)이 열린민주당 창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4·15 총선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받은 정봉주 전 의원이 비례정당인 ‘열린민주당(가칭)’의 창당을 선언했다.

28일 정 전 의원은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열린민주당’의 창당을 선언하고 “열린민주당이 더불어 민주당의 위성정당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창당선언문에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숙원을 이루겠다’고 밝혀 민주당의 비례정당이 과연 아닌지 창당 의도에 의문을 남기고 있다. 뿐만아니라 당명에 ‘민주당’이란 이름을 붙여 사실상 '민주당의 위성정당'을 자임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피할수 없을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기자회견  2시간 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정계은퇴할 것' 이라고 밝혔음에도, 2시간만에 번복한 것이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창당선언문에서 “오늘 우리는 대한민국 정치사상 한 번도 가지 않았던 길을 떠난다”며 “많은 분들이 우려도 했지만 우리가 꼭 가야 할 길을 선택했다”고 창당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명은 ‘더파란민주당’, ‘우리민주당’, ‘열린민주당’ 등을 놓고 고민했으나 열린민주당으로 결정한 건 일주일 정도 전 시점이다”고 설명하며 “저는 비례 순번에 들어가지 않고 21대 총선에서 국회에 들어가지 않겠다”고 이번 총선 불출마 의사를 다시 못박았다.

이어 “저는 이번 총선에서 열린민주당의 창당준비위원으로서 성공적 창당에만 몰두하겠다”며 “제 개인의 정치적 욕심, 의도를 내려놓지 않으면 열린민주당의 성공은 어렵다는 결론 때문에 내린 결단이다”고 부연했다.

정 전 의원은 거듭 “열린민주당이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은 아니다”라고 강조하며 “창당의 중요 이유 중 하나가 민주당이 중도화·보수화하고 대야투쟁을 하지 않는 부분에 대한 비판이 있다. 저희가 민주당의 뿌리다. 현재 변모하고 있는 민주당의 모습은 원래 민주당의 모습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당에서 비례 정당의 창당과 관련해서 무엇을 하는 진 잘 모르지만 하고 있다면 선거법 개정 정신과 배치돼 옳지 않다고 본다”며 “민주당과 무관하게 절실함 때문에 움직이는 그룹들과는 가급적 다 만나보고, 민주 진보진영 내 분열은 없도록 할 것이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민주당 탈당 여부에 대해선 “열린민주당 창당 전까지는 문제가 없다. 법적테두리 안에서 결정하겠다”라며 ‘총선 이후 민주당과의 합당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이날 창당행사에서는 김대중 정부때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냈던 이근식 전 장관이 열린민주당의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아 창당 선언문을 낭독했다.

이 위원장은 “미래통합당은 제도의 미비점의 틈을 파고들어 와 정치 도의상 할 수 없는 부도덕한 정치를 아무 죄의식 없이 감행했다”며 “그저 바라만 보고 있을 수 없다.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 우리가 온갖 비난과 돌팔매를 맞으며 결행하겠다”고 창당을 강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로 다름은 극복하고, 공통점은 더욱 더 키워서 ‘반드시 성공하는 비례 정당, 조국 수호 검찰 개혁, 성공하는 문재인 정부’를 우리가 만들어내겠다”라고 강조했다.

<이하 열린민주당(가칭) 창당선언문 전문>

 ‘열린민주당’(가칭) 창당을 선언합니다.

오늘 우리는 대한민국 정치사상 한 번도 가지 않았던 길을 떠납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국민들은 다당제 정당 구조를 선택했습니다.

양당제 정치 구조가 깨진 것은 충격적인 변화였으며 20대 국회에서는 이러한 변화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선거법 개정’을 했습니다.

국민들의 다양한 정치적 선택, 소수 정당의 주장과 존재를 보장할 수 있는 ‘연동형 비례 대표제’는 그 자체로 국민의 요구이자 명령이었습니다.

하지만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이번 21대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 표심과 국회의 의석 구조를 왜곡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미래한국당”이라는 “꼼수정당”을 만들었습니다. 제도의 미비점의 틈을 파고 들어와 정치 도의상 할 수 없는 부도덕한 정치를 아무런 죄의식 없이 감행했습니다.

의석 왜곡과 그로 인한 표심 오도를 겨냥한 꼼수 정당은 ‘의회 쿠데타’라는 만행으로 이어질 그야말로 대단히 부도덕한 행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정치가 아닙니다. 정당 폭거입니다. 그저 바라만 보고 있을 수 없습니다.

반드시 막아내야 합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가서는 안될 길이지만 의석 왜곡과 민심 호도를 막기 위한 결단이 불가피한 시점입니다.

선거법 개정에 합의한 정당들은 해서도 안 되고 또, 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온갖 비난과 돌팔매를 맞으며 결행하겠습니다.

국회 의석 구조가 왜곡된다면 이는 바로 의회민주주의의 종언과 헌정 중단이라는 대참사로 이어질 것입니다.

‘미래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이런 꼼수 정당의 총합이 국회 1당이 된다면 이는 곧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면 도전이 될 것입니다.

문재인 정부를 식물 정부화 시키려는 행위!

결코 그냥 지켜 볼 수도, 좌시할 수도 없습니다.

기성 정당들이 이들과 맞서 국회 1당의 지위를 지킬 수 없다면, 그리하여 문재인 정부를 지킬 수 없다면 우리가 나서야 합니다.

우리 ‘열린 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고 그 성공의 길에 온 몸을 던지겠습니다.

죽을 각오로 결단하겠습니다.

어떠한 비난을 온몸으로 맞는 한이 있더라도 기필코 총선 승리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숙원, 검찰개혁을 외쳤던 ‘조국 수호 검찰 개혁 촛불 시민’과 함께 나서겠습니다.

다시 한번 국민들과 함께 분연히 일어나, ‘민주 진보 진영’의 승리를 가져오기 위해 ‘비례 정당’의 창당을 엄숙히 선언합니다.

‘비례 정당’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민주당의 ‘위성 정당’이라는 지위를 과감하게 던져 버리겠습니다.

민주 진보 진영의 지지자들에게 ‘열린민주당’의 분명하고도 확고한 입장을 밝히고, 중도주의의 환상에 빠져있는 무기력한 민주당과 선명성 경쟁을 펼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 민주 진영의 성공을 위해 누가 더 절실하고 필요한지를 묻겠습니다.

선명한 민주 진영의 정체성을 고수하면서 “더 강한 민주당, 더 선명한 민주당, 더 유능한 민주당”의 건설을 목표로 나아가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는 ‘혁신’과 ‘개혁’이 절실합니다.

‘혁신’과 ‘개혁’이 실종된다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은 물론 민주당의 존재자체도 부정될 것입니다.

지금, 21대 총선을 앞두고 ‘부자 몸 사리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민주당의 태도에 지지자들이 큰 우려와 걱정을 보내고 있습니다.

우리 ‘열린민주당’이 민주당과 민주 진영을 리모델링 하겠습니다.

‘혁신’과 ‘변혁’을 뿌리로 한 선명한 정체성만이 민주 진영 승리의 근간입니다.

이러한 선명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민주 진영에 ‘열린 민주당’의 지지를 호소하겠습니다.

야당인 미래통합당에서 총선 승리를 장담하며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외쳐도 아무런 대응도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며 오로지 국회의원 자신들의 선거 승리에만 몰두하는 정당으로서는 더 이상 민주 진영의 지지를 얻을 수 없습니다.

민주당이 보다 과감하게 나설 수 있도록, 정신을 바짝 차릴 수 있도록 외곽에서 충격파를 쏘겠습니다.

과감하게 투쟁하겠습니다.

함부로 물러서지 않겠습니다.

보신주의에 빠지지 않겠습니다.

조용한 선거를 거부하겠습니다.

“과학적인 정당, 투명한 정당, 예측 가능한 정당, 청년에게 기회를 주는 정당, 희망의 정치를 구현하는 정당”을 건설하겠겠습니다.

민주 진보 진영의 비례 정당인 열린 민주당!

비록 지금은 비례 투표에서만 승부수를 던지고 있지만,

이번 21대 총선을 ‘열린민주당’으로 모든 이슈가 집중되는 블랙홀을 만들겠습니다.

지켜봐 주시고 비례 투표에서의 압도적인 승리 이후 민주당의 리모델링을 통해 대한민국 정치 지형을 완전히 바꿔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지금 민주 진영에서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는 비례 정당 움직임과 그 주체 세력들과 조건 없이 함께 나아갈 것을 제안합니다.

다소 이견이 있더라도 민주 진영 모두가 함께 하는 커다란 용광로 비례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서로 다름은 극복하고, 공통점은 더욱 더 키워서 “반드시 성공하는 비례 정당, 조국 수호 검찰 개혁, 성공하는 문재인 정부”를 우리가 만들어내겠습니다.

새로운 길을 떠나면서 비난을 받던, 성공의 열매를 따던 저희들이 내딛는 한 걸음 한 걸음에 분명하고도 확고한 책임을 지겠습니다.

우리 모두의 정치적 운명을 걸고 이 길을 떠나겠습니다.

- 열린민주당(가칭) 창단준비위원장 이근식 -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