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원지가 중국 아니다” 주장에 누리꾼들 ‘폐렴 공정’
‘중국인 입국금지 실익 없다’ 靑 발표

 27일 경북 경산시 대동 영남대학교 생활관 앞에서 중국인 유학생들이 생활관 입소에 앞서 발열 체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27일 경북 경산시 대동 영남대학교 생활관 앞에서 중국인 유학생들이 생활관 입소에 앞서 발열 체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반중(反中) 정서가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크게 확산되고 있다. 정부여당이 중국 경유 외국인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하지 않는 것을 두고도 비난이 일고 있다.

중국, 발원지 부정하며 우리 교민 상대로 빨간 딱지 붙여…

확진자수가 2000명을 넘어가는 등 대한민국에서의 코로나19의 감염 창궐 이후, 한국을 입국제한·금지 조치하는 나라가 28일 현재 50개국에 달하게 됐다. 심지어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마저도 산둥성과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 푸젠성 등 5개 지역에서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호텔격리나 자가격리 등의 조처를 취하고 있다.

심지어 코로나19의 발원지가 중국이 아닐 수도 있다고 중국의 의학 전문가가 주장하고, 중국 일부 지역에서 한국 교민들 대상으로 빨간 딱지를 붙였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중국에 대한 한국 누리꾼들의 반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이를 놓고 ‘동북공정’을 본따 ‘폐렴공정’이라고 비꼬았다.

중국인 입국 전면금지 여론 높아…靑 “입국금지에 실익이 없다”

실제로 최근 여론의 흐름은 전면적인 중국인에 대한 입국금지를 찬성하는 방향이다.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중국에서 오는 외국인 입국과 관련해서는 64%가 '전면금지해야 한다'고 답했고, 33%는 '전면금지할 필요는 없다'고 답했다. 중국인 입국 전면금지 여론이 2배가량 높은 셈이다.

정부의 대응에도 불만이 많은 편이다. '정부가 코로나19에 대응을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51%로, '잘하고 있다'는 응답 41%에 10%포인트 앞섰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이 지난 25∼27일 만 18세 이상 1천1명을 대상으로 자체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것으로, 여론조사 개요 및 결과는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26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근본적 감염원인 중국은 그대로 두면서 대구경북은 봉쇄한다니 자가당착에 입을 다물 수 없다”며 “지금 당장 중국발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청와대는 27일 “중국인 입국금지는 실익이 없다”며 입국금지 조치를 취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자가진단 앱을 쓰게 하는 등 특별입국 절차가 실효적으로 작동 중이며, 국내 확진자 중 중국인은 11명인 것, 최근 중국인 입국자 수가 적은데 중국으로 가는 우리 국민은 2배 가까이 많고, ‘봉쇄’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WHO의 가이드라인을 그 이유로 들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