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 모아 총력 대응 중, 오늘 회동이 국민에 희망 주길”
黃 “우한 코로나는 중국에서 시작 정부 실패, 박능후-강경화 경질하라”
이해찬 “이번 회동이 희망의 자리 되길”, 유성엽 “질병 앞에 여야 없다”
심상정 “黃 중국봉쇄 말할 때 아니다, 감염 진앙지 신천지에 공권력 동원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여야 정당대표와 만나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으나 황교안 미래한국당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물으며 “사죄”를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대표, 유성엽 민생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만나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왔다”며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하고 있다. 총리가 직접 중앙재난대책본부장이 돼 대구에 상주하고 진두지휘하며 감염병 확산 저지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권도 뜻을 함께 모아주셨다. 국회에 코로나19 대책특위를 구성하였고 감염병 예방관리법, 검역법 등 ‘코로나 3법’도 신속히 통과시켜 주시고, 또 추경 편성에도 모두가 협조의 뜻을 밝혀 주셨다”며 사의를 표한 뒤 “범국가적인 대응을 위한 국회의 협력이 첫발을 잘 뗀 만큼 협력의 강도와 속도를 높여 주길 당부 드린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크게 걱정되는 것이 경제”라며 “정부는 과감한 재정 투입으로 피해 기업과 중소 상공인들을 긴급 지원하고, 위축된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놨다. 피해 지역과 업종에 대해 전례 없는 대책을 강구하고, 어려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 세제와 금융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내수를 살리기 위한 파격적인 소비 진작책도 필요하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이 겪고 있는 사회경제적 피해를 해소하기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뛰어넘는 강력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 더 강화해야 될 대책이 있다면 국회에서 의견을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추가경정예산과 관련 “필요한 지원을 예산으로 충분히 뒷받침하기 위해 긴급 추경을 편성하여 최대한 빨리 국회에 제출하겠다. 핵심은 속도”라며 “비상상황인 만큼 신속히 논의하여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협조를 구했다.

이어 “엄중한 위기 상황이지만 우리는 이겨낼 수 있다. 정부와 국회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사태 해결과 경제 회복이 앞당겨질 것”이라며 “오늘 회동이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황교안 “중국 봉쇄 않은 文대통령 국민 앞에 사죄해야, 박능후-강경화 경질하라”

황교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오늘 이 회동을 통해 우리는 지금이라도 우한 코로나 사태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또 실효성 있는 대책을 도출해야 하겠다”며 “책임소재도 분명히 가려서 오판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한 코로나 사태는 최초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감염병 확산 사태”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이 위기의 배경에는 정부의 대응 실패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중국 발 입국 금지 조치가 위기 초반에 반드시 실시되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과 총리 등 정권 전체가 너무나 안일하고 성급했다. 도대체 무슨 근거로 머지않아서 종식될 것이라고 말한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그러고도 여전히 남 탓, 책임 뒤집어씌우기가 이어졌다”며 “대구 코로나, 그리고 대구 봉쇄 등 주워 담을 수 없는 말들이 대구․경북 시도민들을 그 가슴을 후벼팠다”며 “우리 국민이 먼저인지 아니면 중국이 먼저인지 국민들은 진지하게 묻고 있다”고 했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의 협조 요청에 “오늘 대통령께서는 깊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 그것이 대한민국 국정 수반으로서 최소한의 도리이자 국민에 대한 예의”라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즉각 경질을 요구했다.

추경과 관련해 “미래통합당은 협조와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 예비비 등 추경이든 모두 선제적으로 돕겠다”며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인적, 물적 지원을 총동원해서 우리 대구․경북 시민들을 감염병 위기로부터 구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앞이 보이지 않는 그런 참담한 상황에서 고통을 당하고 계시다”며 “최저임금의 과도한 인상 등 잘못된 경제 기조를 바꿔야 한다. 자유로운 시장 경제 활성화로 대전환해서 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문 대통령의 소득주도성장을 공격했다.

이해찬 “이번 회동이 희망의 자리 되길”, 유성엽 “질병 앞에 여야 없다”

이해찬 대표는 “국가적 어려움이 닥치면 여야는 항상 초당적으로 협력을 해왔다. 앞에서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에 추경 편성에 여야가 함께해서 크게 힘을 실어주었다”며 “국민의 안전과 민생 회복보다 더 중요한 일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지난 26일 ‘코로나 3법’을 통과시켜 법적 토대를 마련을 해서 앞으로 조속히 추경을 통과시켜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예산을 뒷받침하는 일에 여야가 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며 “오늘 회동이 협력하는 여야의 모습을 보이고, 실질적 성과를 내서 국민들께 코로나19 조기 극복의 희망과 자신감을 드리는 자리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유성엽 대표는 “안타깝게도 정부의 코로나 초기 대응은 명백히 실패했다”며 “그러나 지금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질 때가 아니다. 오늘 회담을 계기로 여야 정치권 모두가 정쟁을 즉각 중단하고 재난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지체하지 말고 즉각 코로나 추경을 해야 한다”며 “질병 앞에 여야가 없듯이 경제에도 여야가 있을 수 없다. 경제전문가와 현장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된 경제난 원인 규명, 대책 마련 비상경제회의를 조속히 구성하여 경제난의 정확한 원인을 찾고, 이에 맞게 처방한 경제 정책으로 과감하게 전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황교안 중국봉쇄 말할 때 아니다, 감염 진앙지 신천지에 공권력 동원해야”

심상정 대표는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그 어떠한 정쟁도 중단 선언을 해야 한다”며 “지금 코로나 지역 확산을 전국 대유행으로 번지는 것을 막는 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햇다.

그러면서 황교안 대표의 중국 봉쇄 주장에 대해 “지금은 지역 확산을 넘어서 전국 대유행 단계로의 확산을 저지해야 할 절박한 국면이다. 지금은 중국 봉쇄 이야기를 할 때가 아니라 신천지 발 감염 확산을 조속히 봉쇄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천지에 책임공방을 하자는 게 아니다. 슈퍼 감염의 진앙지가 신천지로 밝혀졌는데 아직까지도 그 감염의 원인과 경로가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대통령께서 직접 지시하셔서 이만희 총회장을 비롯해서 신천지 교단 운영 책임자들에 대한 강제 조사, 압수수색 이런 것들을 모든 가능한 공권력을 동원해서 신천지 교인의 감염 원인과 경로를 조속히 차단하는 데 역점을 두셔야 한다”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