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똑같이 꼼수로 대응해서는 우리 정치의 희망은 없다”
심상정 “연동형 비례제도 도둑맞았다고 위헌적인 비례 위성정당으로 맞수 두는 것은 잘못”
민생당, 미래한국당 정당해산심판 청구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3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찾아가 미래통합당이 창당한 비례용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의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발언 중지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의당은 위헌적인 위성정당이 헌법 기관인 국회에서 연설하는 것을 결코 인정할 수 없다”며 “오늘 의원총회를 통해 위성정당의 국회 연설을 막기 위한 모든 방도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래한국당 외에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제시한 비례용 위성정당 ‘비례민주당’(가칭)을 겨냥하여 “미래통합당에서 불출마 정치인, 망언 정치인 등 이미 국민으로부터 퇴출된 온갖 정치인들을 모아 단지 표만을 얻기 위한 위성정당이 나오더니, 이제는 여당마저 위성정당을 기웃거리고 있다”며 지적했다. 

이어 “언젠가 사라져야 할 최악의 제1야당이 꼼수를 부린다고 해서, 똑같이 꼼수로 대응해서는 우리 정치의 희망은 없다”며 “당장의 이익에 눈멀고, 불안감에 기대어 꼼수를 부리기보다, 국민을 믿고 당당히 진보개혁의 길을 가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날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어렵게 만든 연동형 비례제도가 미래한국당에 의해 도둑질 당하는 것에 대해서 왜 고통스럽지 않겠냐”며 “그렇다고 위헌적인 비례 위성정당으로 맞수를 두는 것은 잘못됐고 효과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정의당은 연동형 비례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위헌적인 위성정당의 배에는 몸을 실을 수 없다. 낡은 양당 기득권을 해체하고, 그 정치 기득권에서 파생된 한국사회의 수많은 기득권을 해체하겠다는 일념으로 5, 6석을 하며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은 민주주의에 도전하는 특권과 반칙, 불평등과 차별에 맞서기 위해 원내교섭단체라는 힘을 필요로 할 뿐 우리 스스로 기득권이 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민생당은 이날 오후 과천정부종합청사를 방문해 미래한국당 정당해산심판 청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국민의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측근 인사가 친여단체에 먼저 비례당 창당을 제안했다는 증언 보도가 나왔다”며 “미래통합당은 원래 그런 정당이라고 치자. 꼼수에 꼼수로 맞선 민주당은 거기에 위선을 더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2일 미래한국당과 함께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한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에 대해 법원에 정당등록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