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논의를 위한 원내대표회동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국회 행안위 민주통합의원 모임 장정숙, 미래통합당 이채익 간사, 민주통합의원모임 유성엽,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국회 행안위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간사.<사진=연합뉴스>
▲ 선거구 획정 논의를 위한 원내대표회동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국회 행안위 민주통합의원 모임 장정숙, 미래통합당 이채익 간사, 민주통합의원모임 유성엽,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국회 행안위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간사.<사진=연합뉴스>

여야가 4·15 총선 선거구 획정 기준  합의에 실패했다. 대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공을 넘겨 획정위가 독자적으로 선거구 획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하는 방향으로 합의했다. 단 선거구 획정위에 선거구 획정을 맡길 경우 여야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어 막판 합의의 가능성은 남아 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3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구 획정 관련 정해진 것이 없다”며 “선관위 선거구획정위가 안을 가져오면 그걸 받아서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12일 행안위 간사 첫 회동을 갖고 논의를 시작한 여야는 선거구 변동을 최소화하자는 대원칙에는 공감했으나, 인구기준 등 쟁점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며 논의의 진전을 보지 못했다.

민주당은 인구수 13만 9470명인 전북 김제·부안을, 통합당은 14만 541명인 경기 동두천·연천을 하한으로 주장하고 있다. 차이는 1047명으로 작지만, 이 차이로 분구와 통합 문제가 갈리는 만큼 양보가 힘들다.

민주당은 세종·강원 춘천·전남 순천 등 3곳을 분구하고, 군포 갑·을, 안산 상록갑·을 및 단원갑·을, 서울 강남 갑·을·병을 병합하자는 의견인 반면, 통합당은 세종, 춘천의 분구, 군포를 비롯한 인구대비 의석이 많은 호남 지역의 통폐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중이다.

선관위는 상한으로 27만3129명, 하한으로 13만 6565명을 잡고 있는데, 이 기준으로는 3곳 지역구가 하한 미달하고, 15개 지역구가 상한을 초과한다. 지역구 숫자를 253개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복잡하다.

이런 사정 때문에 재외 선거인 명부 작성에 임박해서도 협상이 잘 이어지지 않자 획정위는 지난 29일 자체 획정안 마련을 선언했다. 획정위안을 받을 경우 여야의 정치적 유불리가 획정 기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이 큰 만큼, 막판 합의 가능성도 남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