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제 취지 살리는 노력할 책임 있어...‘4+1’, 취지 훼손해선 안 돼”
민주당·미래당, 연합정당 참여 기류...민생당·녹색당 등은 ‘부정적’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6일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위성 비례정당에는 어떤 형태로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범여권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선을 그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여러 돌발 변수나 미래통합당의 파렴치한 행위가 있더라도 정의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취지를 최대한 살리는 노력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가능성과 관련 “다른 당의 판단과 선택에 대해 제가 알지 못하고 이야기할 위치도 아니다”면서도 “적어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같이 추진했던 정당들은 적어도 그 취지를 훼손하는 선택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게 저의 간곡한 호소”라고 말했다.

또한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선거에서 진보 진영의 세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제안에 대해서 “연동형 비례대표를 제대로 하면 (진보진영 전체 파이가) 커진다”고 반박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두 번의 논평을 통해 “정의당은 민심을 왜곡하는 비례용 위성정당에 대해 특정정당이 전담하거나 연합체로 구성하는 형태 등 그 어떤 것에도 반대한다”며 “정의당에게는 의석수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포기할 수 없는 가치라는 것이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주권자전국회의 등 진보진영 시민단체들이 추진하는 정치개혁연합(가칭)은 민주당과 정의당, 녹색당, 미래당 등 진보·개혁 정당들이 미래한국당(미래통합당 위성정당)을 막기 위해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사실상 참여하는 쪽으로 무게가 기울었다. 이낙연 민주당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선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본격적인 논의가 수일 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르면 8일 최고위를 거쳐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당 또한 이날 “이제는 개혁세력이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정치적 대응과 해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개혁 세력 선거연대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 연합정당 참여 뜻을 시사했다.

반면 민생당과 녹색당은 부정적 기류가 강하다. 김정화 민생당 공동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 일각에서 논의되고 있는 비례대표 선거연대에 대해 단호하게 반대하며, 어떠한 관심도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녹색당은 지난 3일 “녹색당은 선거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결정한 바가 없다”며 “ 정치전략적 목적의 명분 없는 선거연합은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