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5일 국회에서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0.3.5
▲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5일 국회에서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0.3.5

자유한국당이 미래통합당으로 바꾸면서 총선에서 활기를 찾고 있다는 평가가 많았다. 그런데 공천이 막바지에 달하면서 활기를 찾고 있는 인사들은 황교안 사람들도 친박, 친이도 아닌 김형오 키즈라는 말이 나돌고 있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공관위원장으로 오면서 본인이 영입한 인사나 자신과 친분이 있거나 함께 일한 인사들이 전략공천내지 단수공천을 받으면서 사천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중에는 ‘김형오계 공천현황’이라는 제목으로 9명의 인사들이 실명으로 나돌고 있다. 

대표적인 인사가 최홍 전 맥쿼리투자신탁운용 사장으로 2012년 김 위원장이 부산 영도에서 불출마할 때 ‘김형오 후계자’ 영입됐던 인물인데 강남을에 전략 공천됐다. 당시 김무성 전 대표에게 경선에서 패했는데 21대에서 부산도 아닌 보수텃밭인 서울 강남을에 공천을 받았다.
 
또한 김형오 위원장의 보좌진 출신인 허용범(동대문갑), 배준영(인천 중동강화옹진), 황보승희(부산 중구영도)에 공천을 했다. 또한 MB 정권 인수위때 함께 일했던 김은혜(성남 분당갑), 박정하(강원 원주갑)에 공천을 줬다. 이밖에 김 위원장이 영입한 인재인 태영호(강남갑), 윤희숙(서초갑), 이수희(강동갑), 송한섭(양천갑)도 공천을 받았다. 황보승희 전 시의원을 제외하고 전략공천내지 단수공천됐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통합당내에서는 ‘김형오 키즈가 친황계보다 많다’, ‘김형오 키즈가 결국 친황계로 말을 갈아 탈 것이다’는 등 이런저런 시각이 나오고 있다. 특히 TK내 공천탈락자들은 ‘김형오 대망론’까지 흘리면서 차기 대권에 꿈을 갖고 있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각도 보내고 있다.
 
특히 통합당내 대권 주자로 분류되는 홍준표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공천과정에서 ‘컷오프’(공천배제) 당하면서 이런 의심은 더 커졌다. 홍 전 대표의 경우 자신의 고향인 경남 밀양.창녕 지역구나 대구에 무소속 출마를 두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김 전 지사는 ‘무소속 출마’의 뜻을 밝히면서 역시 고향인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출마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특히 김 전 지사측은 “차기 대선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싹을 자른 것 아니냐”는 강한 의구심을 품고 있다. 실제로 통합당 주변에서는 김 위원장이 구잠룡군을 쳐내고 황교안 대 소장파 출신인 오세훈. 원희룡 구도로 차기 대권 그림을 그리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폭넓게 퍼져 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김형오 키즈나 대망론 관련 “공관위가 끝나면 자연인으로 돌아갈 것”이라며 선을 분명하게 긋고 있다. 김형오계에 대해서도 ‘말도 안된다’는 입장이다. 

결국 김 위원장의 해명이 설득력을 갖기 위해선 마지막으로 남은 대구/경북 지역의 공천 결과가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대구/경북 공천 결과 발표에 따라 다시 한 번 통합당은 요동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대구/경북 일부 의원들의 경우 수도권 등 험지로 내몰거나 전략공천을 할 경우 ‘무소속 출마’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대구경북은 친황계와 김형오 키즈들이 비공개 공천 신청한 인사들이 상당수 전략공천이 될 것이라는 소문도 파다한 상황이다.

김형오발 사천논란은 불가피한 측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공천잡음이 계속되고 그 후폭풍이 커질 경우 통합당의 총선 승리는 재차 멀어질 수 있다. 박근혜 옥중편지가 보수 분열을 막기위한 호소였지만 여전히 보수정당인 미래통합당의 총선 승리의 길은 멀어 보인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